-스마트폰 발전과 함께 출생·성장…거침없는 소비

중국의 새로운 소비층으로 ‘Z세대’가 떠오르고 있다. Z세대는 95세대(95허우), 00세대(00허우)의 통칭으로 1995~1999년 사이에 출생한 19세 미만의 청소년과 2000년 이후 출생한 청소년을 의미한다. 바이두 MUX의 ‘95세대 생활형태 연구 보고’에 따르면 Z세대의 출생자 수는 약 1억명이며 이들은 부모로부터 부유한 환경을 물려받아 거침없는 소비성향을 보인다. 스마트폰의 발전과 함께 출생·성장한 세대며 디지털 원주민(Digital Native), 모바일 원주민 1세대(Mobile Native Generation)로 디지털산업의 소비가 가장 활발하다. 실제로 Z세대의 소비 규모는 이미 2014년 약 440억 달러에 이르렀고 이들이 취업한 2020년 이후에는 중국 디지털 소비 경제의 주역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개방적·개성적 특징이 강해 자신만의 소비를 즐기는 편으로, 생활방식과 소비취향 등을 먼저 파악한 뒤 접근하는 새로운 방식이 필요하다.

KOTRA 6월15일 청두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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