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에야 첫 적용… 요일제·토요일 적용 등 확대여지 많아

문재인 정부가 대체공휴일 제도 확대 방침을 공식화하면서 여행수요 확대에 대한 기대도 커졌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지난 19일 ‘100대 국정과제’를 발표하면서 관광 분야 세부 실천 과제로 대체공휴일 확대를 공식화했다. 2018년에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을 개정해 대체공휴일을 확대 시행하며, 2022년까지 모든 공휴일에 대체공휴일 제도를 적용한다는 게 최종 목표다. 

대체공휴일제는 공휴일이 다른 공휴일(어린이날의 경우 토요일에도 적용)과 겹칠 경우 평일에 하루 대신 쉬도록 한 제도로, 2014년부터 설과 추석, 어린이날을 대상으로 제한적으로 시행해왔다. 비록 제한적 시행이지만 매년 휴일 증대 효과를 안기면서 국내외 여행수요 촉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특히 올해는 개천절과 추석, 한글날이 연이어 형성되고, 10월6일이 추석 대체휴일이 되면서 10월2일 하루만 휴가를 내면 9월30일 토요일부터 10월9일 월요일까지 열흘 동안 쉴 수 있는 ‘역대급 황금연휴’가 생성됐다. 대체휴일제 덕분이다.

과연 대체휴일제 확대 효과는 언제부터 나타날까? 2018년 중 관련 규정이 개정돼 삼일절·현충일·석가탄신일·광복절·개천절·한글날·성탄절 등 다른 공휴일에도 확대 적용되더라도 실제 확대 효과는 2019년에야 볼 수 있을 전망이다. 이들 추가된 공휴일 중 석가탄신일이 2019년에 최초로 공휴일인 일요일과 겹치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체공휴일 제도를 어떤 방식으로 확대할지는 아직 확정되지 않은 만큼 시기가 앞당겨질 수도 있다. 일부 공휴일의 경우 ‘요일제 공휴일’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현재는 어린이날에 대해서만 토요일과 겹칠 경우에도 대체휴일을 적용하도록 하고 있는데 다른 공휴일에도 같은 기준을 적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편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서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관광’을 포함한 점은 긍정적이지만, 국내 및 인바운드 부문에만 초점을 맞춘 것은 물론 기존 정책 또는 이미 알려진 계획을 나열한 수준에 머물렀다는 점에서는 실망스럽다는 평가도 있다. 국정위는 세부 실천과제로 ▲노동자 휴가지원제 도입 ▲대체공휴일 확대 ▲개별관광객 맞춤형 관광코스 개발 확대 및 온라인 플랫폼 운영·개선 지속 ▲관광품질인증제 법적 근거 마련을 통한 체계적 관리 ▲국가관광전략회의 신설·운영 ▲2022년까지 800개 관광벤처 발굴·지원 ▲VR·AR 등 융합관광산업 육성 ▲2022년까지 중국 외 방한 관광객 850만명 유치 등 관광객 다변화 ▲관광산업 펀드 조성 등을 꼽았다.  
 
김선주 기자 vagrant@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