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비서관 폐지하고 장관도 비관광인… 대체휴일제 등은 환영

‘문재인 대통령 100일’에 대해 관광업계는 뜨뜻미지근한 평가를 내렸다. 
8월17일로 새 정부 출범 100일이 됐지만 관광 부문에서는 가시적인 변화를 체감하기에는 부족하다는 반응이 많다. 전 정부에서 운영했던 청와대 관광진흥비서관을 폐지하고, 새 정부 초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자리에도 문화계 인사를 임명한 것을 두고 “관광산업에 대한 관심이 없다”는 해석이 나돌았다. 문화체육관광부 도종환 장관은 취임하면서 대통령 주재 ‘국가관광전략회의’를 설치해 관광산업 발전을 꾀하겠다고 강조했지만 아직 이뤄지지는 않았다. 전 정부와 차별화하는 것은 좋지만, 2016년 4월 ‘관광산업 통합 컨트롤타워’를 표방하며 신설한 ‘관광정책실’을 불과 1년여 만에 폐지하는 것을 두고도 뒷말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이 내용을 골자로 한 문관부 직제개편안은 7월25일 입법예고된 상태로 8월 중 시행될 예정이다.   

인바운드 업계의 실망이 가장 크다. 한 호텔 임원은 “물론 우리 정부 단독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고 한계도 명확하다는 점은 알고 있지만, 새 정부 들어서 오히려 악화되니 그게 실망감으로 변한 것 같다”고 말했다.

긍정적인 평가가 없는 것은 아니다. 무엇보다 대통령 스스로 휴가사용에 적극적이고, 대체휴일제 확대 등 여행수요 증대로 이어질 수 있는 정책을 일찌감치 확정한 데서 점수를 얻었다. 관광 부문 대선 공약이었던 ‘쉼표가 있는 삶, 관광복지사회 실현’ 차원에서 근로자 휴가지원 제도도 도입할 예정이다. 

조급증을 경계하는 목소리도 있다. 이제 겨우 취임 100일이므로 장기적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문관부는 도종환 장관이 취임한 주에 곧바로 ‘관광인과의 간담회’를 열어 현장의 얘기를 들었고, 7월과 8월에는 연속으로 ‘열린 관광 토론회’를 열고 새 정부 관광정책 5개년 계획의 밑그림을 그리는 등 나름대로 분주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