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말 일본 단체여행 제한 통보설 … 대체여행지 ‘풍선효과’에 관심 쏠려 

중국 정부가 일본에 대해서도 자국민의 여행을 제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과연 세계 여행시장에 어떤 파장을 안길지 관심사로 부상했다. 한국에 이어 일본행도 막힌 중국인 여행객들이 대체여행지로 어디를 택하느냐에 따라 각 여행지에 미치는 ‘풍선효과’가 상당히 크기 때문이다. 

9월 말 일본 주요 언론들은 중국 정부가 자국민의 일본 단체여행을 제한하기 시작했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국가여유국이 최근 베이징 소재 여행사에 방일 단체여행 상품 판매를 중지할 것을 통보했고, 베이징을 시작으로 다른 지방으로도 확대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다롄시의 경우 10월부터 12월까지 3개월 동안 일본으로 송객 가능한 인원을 4,000명으로 제한한 것으로 알려졌다. 10월 국경절 연휴 기간의 경우, 이미 상품이 판매 완료된 시점이었기 때문에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았지만, 연휴 이후부터는 방일 단체여행 제한조치의 여파가 본격화될 전망이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중국 정부는 개별여행(FIT)은 기존대로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점을 들어 ‘금지’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지만, 전체 중국인 방일 여행객의 40%가 단체여행이라는 점을 들어 사실상 금지조치로 보는 견해도 많다. 2016년 일본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 수는 600만명에 달하며, 이중 240만명이 단체여행객인 것으로 추정된다. 

이번 방일 단체여행 제한조치가 왜 이뤄졌는지 정확한 배경과 이유는 파악되지 않고 있다. ‘연간 허용량을 넘어섰기 때문’이라는 분석에서부터 ‘일본 정부가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출국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한 것도 원인 중 하나’라는 추정까지 다양한 의견이 오가고 있다. ‘외화유출 방지와 중국 국내산업 보호 차원’이라는 시각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관심사는 이번 조치가 몰고 올 풍선효과로 쏠리고 있다. 중국 정부가 사드 배치를 이유로 올해 3월15일부터 중국인의 한국 단체여행을 금지하면서 다른 국가들이 수혜를 입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각국의 중국인 관광객 유치 전선에 상당한 영향을 안겨 줄 것이라는 전망에서다. 실제로 금한령 이후 많은 중국인들이 한국 대신 일본과 태국, 베트남 등지를 택하면서 희비가 엇갈렸다. 한국에 이어 일본 여행길도 막힐 경우 과연 중국인 관광객들이 대체여행지로 어디를 택할지 불투명하지만 호텔 및 버스 수배 등 여행시장에 미치는 여파는 클 수밖에 없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