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여행객의 숫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면서 FIT 시장의 규모도 급속도로 커졌다. 반면 자유여행객을 대상으로 한 여행사들의 상품 판매는 좀처럼 확대되지 못하고 정체기에 빠져있다. 여기에는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했다고 본다.

모바일 앱을 통해 여행상품 서비스 이용이 보편화됨에 따라 여행객들이 입맛에 맞는 상품을 개별적으로 예약하는 게 간편해졌다. 또한 여행 관련 커뮤니티가 활성화되면서 항공 및 호텔 정보를 수집하는 것도 한결 쉬워졌다. 이를 통해 더 적은 비용으로 실속을 챙기려는 자유여행객들이 자연스레 증가하고 있다. 이제는 여행사가 제공하는 상품에 만족하지 않고, 본인의 취향에 맞춰 개별 상품을 구매하고 있는 추세다. 굳이 여행사를 거치지 않고도 여러 형태의 여행을 능히 해낼 수 있게 된 거다.

땡처리닷컴의 경우 따로 발품을 팔 필요 없이, 한 화면에서 자유여행객에게 필요한 항공 및 호텔부터 일일패스권 등도 개별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한 FIT여행객 공략을 위해 가격경쟁력에 중점을 두었다. 보다 저렴한 상품 구매를 위해서 수고를 마다하지 않는 고객이 대다수인 만큼, 가격경쟁력을 무기로 시장을 파고들 틈새는 충분해 보인다.
 
땡처리닷컴 전은희 과장
 
전용언 기자 eon@travel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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