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키워드 파크 하얏트·리츠 칼튼 … 런던여행 중  ‘햇볕’ 등 날씨 해시태그도 상당 

SNS에서 자신의 여행을 포스팅하는 여행자들은 꾸준히 늘고 있다. 이른바 여행을 자랑하는 듯한 행동 패턴으로 볼 수 있는데, 호텔스닷컴이 인공 지능 툴을 이용해 SNS 여행 자랑(Travel Brag) 키워드를 분석했다. 여행과 관련된 게시물에 가장 많이 등장한 키워드와 장소 등을 살펴볼 수 있다. 

호텔스닷컴은 전 세계 약 500만개 이상의 키워드를 분석했는데 SNS에 가장 많이 등장한 해시태그는 박물관으로 관련 해시태그 30만5,762개가 검색됐다. 멋진 전망이나 경관 사진을 찍기 좋은 루프톱 바(26만5,892개)와 구시가지(17만1,177개)가 뒤를 이었다. 이 밖에 현대 미술(15만4,203개), 오페라(15만3,346개), 갤러리(9만4,236개) 등과 같은 다양한 문화 활동들도 전 세계인들 사이 인기 있는 여행 자랑의 키워드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을 방문한 전 세계 여행객들의 SNS에서 가장 많이 등장한 키워드는 파크 하얏트 서울(2만7,389개)과 리츠 칼튼 서울(2만4,809개)로 나타났다. 두 호텔 모두 5성급 럭셔리 호텔로 루프톱 수영장과 라운지 바 등이 주로 포스팅됐다. 이어 서울 역사 박물관(2만1,783개)과 예술의 전당(1만6,306개)도 순위에 올랐다. 

한편 키워드 중 ‘햇볕’이 13만3,940개에 달하는 점도 흥미롭다. 일례로 우중충한 날씨로 유명한 런던을 방문한 여행객들이 기대하지 못했던 좋은 날씨에 놀라 ‘햇볕’을 키워드로 자랑한 게시물만 1만개를 넘었다. 날씨가 여행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손고은 기자 koeun@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