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속의 MICE괌에는 연중 크고 작은 미팅 및 인센티브 단체가 방문하고 있으며 특히 재방문객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괌이 MICE 목적지로 각광 받는 이유는 ▲4시간 거리의 접근성 ▲국제적 수준의 인프라 ▲다양한 항공 스케줄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관광청의 지원 등을 꼽을 수 있다. MICE행사를 위한 괌의 매력은 어떤 것이 있을까. <편집자주>



▶한국에서 4시간 거리

괌은 비행기로 4시간 거리에 있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가까운 미국이다. 미국의 선진 시스템과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으며 남태평양의 순수한 자연과 괌 원주민인 차모로 전통 문화가 한데 공존한 곳이다. 여행 이동 시간이 짧으면서도 여러 관광의 묘미를 함께 즐길 수 있으며 또한 45일간 무비자 체류가 가능하므로 비자 발급의 번거로움 없이 MICE 행사를 진행할 수 있다.

▶다양한 항공 스케줄 강점

현재 괌에는 매일 운항하는 대한항공과 진에어 외에도 타 항공사들이 계속적으로 취항을 타진 중이다. 이유는 패키지 및 개별 여행객 외에 증가하는 MICE 수요도 포함된다. 지난 2010년 10월부터 2011년 9월까지 괌을 찾은 MICE관련 한국인은 총 4,400여명으로 총 방문객의 약 3%에 해당된다. 그만큼 괌에서 MICE가 차지하는 비율은 상당하기에 여러 항공사들이 끊임없는 관심을 가지고 취항을 준비 중이다. 대한항공의 경우 저녁에 출발하지만 진에어는 낮에 괌으로 출발한다. 또한 한국으로 돌아오는 여정은 반대여서 각 단체가 원하는 시간대의 항공 스케줄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국제 규모의 MICE 인프라 구축

괌에는 각 MICE 행사의 스타일과 목적, 규모에 적합한 다양한 호텔 및 관광 시설이 갖춰져 있다. 대규모 워터파크를 보유해 팀워크 및 다채로운 야외 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 PIC와 세련된 시설과 최신식 연회장을 갖춘 쉐라톤, 크고 작은 연회장을 갖춘 괌 하얏트, 시내 중심에 자리해 개인 여가 시간이 많은 행사에 적합한 아웃리거, 국제적 수준의 F&B를 자랑하는 웨스틴 등이 그 예다. 또한 대부분의 호텔이 수많은 MICE행사를 진행해 본 경험이 많아 각 단체의 특성과 테마에 부합하는 행사를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숙련된 MICE행사 전문가의 노하우

괌 관광에 관련된 호텔리어, 여행사, 리테일러 등은 그간 많은 단체 행사를 통해 노하우를 쌓았다. 따라서 최적의 행사 유치가 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기울이고 문제가 발생할 시 신속히 처리할 수 있는 능력 또한 갖춘 행사 전문가들이 풍부하다. 대부분의 관광업계 종사자들은 괌에서 오래 생활한 경우가 많아 유기적으로 서로 협조해 행사를 진행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으로 꼽힌다.

▶최고의 안전과 환상적 자연

모든 법규범이 미국 연방 정부의 법률에 근거하므로 외식업과 호텔운영을 포함한 관광업, 위생법 등도 연방법에 따라 관리되고 있다. 이 때문에 치안과 위생 등 여러 면에서 안전하며 지난 수년간 대부분의 행사 역시 성공적으로 개최돼 왔다. 아울러 괌은 순수한 자연환경을 함께 선사한다. 세련된 행사 준비와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휴양지의 장점을 함께 살려 자연환경과 어우러진 행사를 진행할 수 있다.

▶관광청의 전폭적 지원도 가세

괌 관광청은 주요 여행사의 행사 실무자로 구성된 KGMC(Korea Guam Marketing Committee)와 사장단 중심의 KGTC(Korea Guam Tourism Committee) 등을 운영하며 한국인 방문 증대를 위한 노력과 MICE관련 단체가 괌을 방문하는 것을 유도했다. 이를 위해 주기적으로 인센티브 지원 행사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해왔는데 그 결과 지난 1년간 외국계 보험회사, 통신사, 카드사, 현대자동차 등이 괌을 방문한 바 있다.

▶입국 절차 간소화로 편리

대형 단체의 경우 수속 절차나 행사를 위한 지원을 위해 여러 배려를 하고 있다. 입국 전에 미리 관련 서류를 해당 부서에 제출하고, 공공장소에서의 행사가 필요한 경우 사전 허가를 관련 기관에 신청할 수 있다.
또한 항공사에게 특별 요금 및 서비스를 요청하거나, 전세기의 경우 공항 이착륙 관련 서비스 비용 변제를 요청하는 등의 협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밖에도 MICE 지역 선정 시 괌 정부 차원에서 관련 제안서 작성, 필요 자료 제공, 또는 직접 참가하는 등으로 지원을 하고 있다.

▶높은 만족도와 재방문율

MICE 행사의 성공 여부는 이후의 행사 유치에 적극 반영이 되는 만큼 행사 하나하나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괌은 차후 MICE 행사에 재선정되는 비율이 상당히 높은 편이며 지속적으로 괌을 찾는 단체도 꾸준하다. 개별 시간에 괌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과 만족도 또한 높았기 때문이다. 앞서 언급한 안전과 인프라, 그리고 여러 관련 업체들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괌을 찾는 단체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