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슈는 바다와 산에 둘러싸인 대자연, 다양한 업종의 공장과 체험시설, 역사적 관광지 등 유수의 관광자원을 갖추고 있다. 그 중 후쿠오카시는 컨벤션 기능을 비롯해 다양한 도시 기능이 충실한 곳이다. 시설면에서는 최대 3,000명까지 수용 가능한 후쿠오카국제회의장이 2003년에 개장했으며, 인접한 후쿠오카썬팔레스, 후쿠오카국제센터, 마린멧쎄후쿠오카와 함께 규슈 최대 규모의 컨벤션 지역을 형성하고 있다. 현대적 도시이면서 역사·문화적 축제나 시설이 계승되고 있어 인센티브 투어를 기획하기에 적합한 후쿠오카를 들여다봤다. <편집자 주>



▶편리한 교통과 최적의 시설

교통면에서 후쿠오카공항은 아시아 주요 도시와의 직항편을 보유하고 있으며 서울에서 1시간 정도면 도착하므로 매우 편리한 입지조건을 자랑하고 있다. 또한 도심까지 지하철로 10분 정도로 편리하며, 신칸센의 서쪽 출입구 하카타역까지 이용할 수 있기에 교통편까지 나무랄 것이 없다.

컨벤션 시설도 자랑거리다. 후쿠오카 국제회의장, 후쿠오카 국제센터, 마린멧세 후쿠오카, 후쿠오카 선팔래스가 함께하는 후쿠오카 컨벤션 지구는 공항에서 2km, 해안가에서 4.5km 정도 떨어져 있다. 후쿠오카 국제회의장은 메인홀, 다목적홀, 국제회의실 및 중소 회의실을 갖췄으며, 회의의 규모와 형태에 따라 크기를 변경할 수 있어 대규모 회의 및 대회에서 소규모 회합까지 폭넓게 이용 가능하다. 후쿠오카 국제센터는 1만 명을 수용하는 대형 다목적홀로 다양한 스포츠 대회 및 많은 이벤트가 열리기도 했다. 마린멧세 후쿠오카는 전시기능뿐만 아니라 실내 체육관, 홀 기능을 소화한다. 때문에 국내외 인기 아티스트의 콘서트장, 국제적인 스포츠 경기장 등으로서도 널리 사용된 바 있다. 후쿠오카 선팔래스는 콘서트 홀, 회의장, 연회장, 호텔 등을 갖춘 복합시설로 2,322석을 수용하는 대규모 시설이다. 콘서트, 발레, 연극 등을 즐길 수 있고 호텔 1층에는 레스토랑과 카페, 10층에는 하카타만이 한 눈에 보이는 뮤직 카페도 자리한다.



▶인센티브 지원으로 부담없이

후쿠오카관광컨벤션뷰로에서는 100명이상의 투어에 인센티브 투어 대표자에 기념품을 증정하며, 500명 이상의 투어에는 북, 민요, 팽이 돌리기 등의 향토예능을 1회 제공한다. 또한 각국의 언어로 구성된 ‘비지터스 가이드북’을 제공하는데 현재 일본어, 영어, 중국어(번체, 간체), 한국어판이 있다.

지원금제도를 보면 국제컨벤션의 경우 후쿠오카시에서 개최 예정으로 외국인 20명 이상, 총인원 100명 이상 참가의 국제회의에 대해 경비의 10%를 한도로 최고 300만엔 이내에서 지원한다. 대상은 개최지가 미결정인 국제회의에 한정하며, 사전 심사가 필요하다.

대출금제도도 준비돼 있다. 대출액은 총예산의 40%이내, 최고 300만엔 이내로 하며, 대출기간은 최장 2년 이내, 회의종료 후 1개월 이내 변제할 것을 원칙으로 한다. 이밖에 회의시설 및 숙박시설할인 등도 후쿠오카관광컨벤션뷰로에서 지원한다. 이밖에 각종 도시 소개 자료, 동영상, 개최지 입후보 제안서류를 제공하며 사전 시찰을 위한 회의장, 호텔 등 희망 시설에 동행도 해준다. 이외에 PCO 및 여행회사, 관광자원봉사자, 통역 자원봉사자 등을 소개해준다.

▶접근성과 쇼핑에도 ‘딱’

후쿠오카는 세계적인 호텔체인부터 가족이 운영하는 일본어 여관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숙박시설을 제공한다. 텐진과 하카타 역 지구에 밀집된 숙박시설에는 약 200개의 호텔과 2만2,000개의 객실이 있다. 지하철이나 대중버스를 이용하면 중심부에서 대부분의 시내 주요관광지까지 20분 이내로 이동이 가능하기에 회의 기간 중 자유이동을 원하는 참가자들도 가벼운 마음으로 둘러보기 좋다.

이 중 ‘캐널시티 하카타’는 약 3만5,000평방미터의 부지에 쇼핑몰, 영화관, 공연극장, 어뮤즈먼트 시설과 호텔 2곳, 쇼룸, 오피스 등 다양한 형태의 업종이 한 곳에 모인 복합시설이다. 약 250여곳의 매장과 레스토랑이 있고, 곡선적이며 색채 풍부한 건물들이 줄을 이은 거리의 중앙에는 약 180m의 운하가 흐르며 다이나믹한 분수쇼가 펼쳐지기도 한다. ‘덴진 지하상점가’는 19세기 유럽의 거리를 본따 조성됐다. 전체 길이는 590m이며 패션을 중심으로 한 150여개의 상점이 고객을 맞이한다. 2000년에 오픈 한 ‘마리노아시 규슈’는, 규슈 최대급의 아울렛으로 패션에서부터, 스포츠, 악세사리, 인테리어까지 모든 장르의 점포가 약 170개나 입점해 있다. 워터 프론트의 입지를 살리고 있기에 쇼핑뿐만 아니라 관광지로서도 인기가 높다. 물가의 스테이지에서는 출연자들이 선보이는 다양한 이벤트와 음악 라이브가 매일 개최되며, 활력 넘치는 거리의 분위기로 누구든지 즐기고 모이며 쉴 수 있는 장소다.

지난 2011년 규슈 신칸센 전선 개통으로 하카타역에 새로운 백화점과 대형 소매점 등이 들어섰을 뿐만 아니라, 대형 백화점, 지하철 쇼핑몰, 아울렛, 다양한 복합상업시설이 시내 곳곳에 있다. 이점을 높이 평가 받아 영국의 정보지 모노레일지에서는 쇼핑하기 좋은 도시로 선정하기도 했다.



■후쿠오카 MICE 행사 문의
재단법인 후쿠오카관광 컨벤션뷰로(092-733-5050, www.welcome-fukuoka.or.jp), 일본정부관광국
정리=김명상 기자 terry@traveltimes.co.kr
자료제공=일본정부관광국한국사무소"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