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등에 운항정지 대신 과징금 부과 공문
-여행산업 악영향·자국기 부정적 인식 등 우려 

아시아나항공의 샌프란시스코 착륙사고에 대한 행정처분을 둘러싸고 ‘엄정처분(운항정지)’과 ‘선처(과징금)’ 요청이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여행업협회(KATA)가 처분수위 완화를 요청했다.

KATA는 지난 23일 아시아나항공의 샌프란시스코 노선 행정처분과 관련해 국토교통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등에 공문을 보내 운항정지 대신 과징금 부과로 처분수위를 조정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대한항공 조종사 노조는 엄정처분을 촉구한 바 있으며, 최근에는 샌프란시시코 교민사회에 이어 일부 외항사가 선처를 요구했다는 보도가 나와 다시 엄정처분과 선처 요청이 대립각을 세웠던 상황이다.

KATA는 운항정지 처분이 여행산업에 미칠 악영향을 우려했다. KATA는 공문에서 ‘아시아나항공은  관광산업 발전에 공헌해 온 국적항공사로 정부의 관관산업을 통한 내수경제 활성화 정책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자국항공사에 대한 운항정지 처분은 해외에서도 사례를 찾기 어려울뿐더러 자칫 자국항공사에 대한 부정적 인식확산을 초래할 수 있다’고 피력했다.

이와 관련 KATA 관계자는 “운항정지가 여행업계에 미칠 여파를 고려한 요청”이라며 “만약 대한항공이었다고 해도 KATA로서는 같은 조치를 취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