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대1 디지털 퍼포먼스 광고 진행
-최근 여행업 분야 엔진 업데이트
기왕하는 광고,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이며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을까. 모든 회사가 지닌 끊임없는 고민거리다. 잠시 화제를 돌려보자. 인터넷 서핑을 하다보면 웹 페이지 한 곳에 기존에 내가 검색했던 상품 등의 홈페이지 배너가 따라다니는 경험을 해봤을 것이다. 관심을 갖고 있던 것이기 때문에 자연스레 손이 가기 마련이다. 구매라도 고민하던 찰나라면 더욱 그러하다. 이 1대1 맞춤 디지털 퍼포먼스 광고를 진행하는 크리테오 코리아의 고시나 대표를 만나 효율적인 광고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 주>
- 크리테오 소개를 부탁 한다
크리테오소시에떼아노님므(Criteo S.A·이하 크리테오)는 2005년 프랑스 파리에서 설립한 개인 맞춤형 퍼포먼스 광고 전문 기업이다. 미국, 유럽, 아시아 지역 등 전세계 21개 사무실에서 1,000여명의 임직원이 8,000여 매체와의 직접적인 제휴를 통해 6,000여 이상의 광고주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 지점은 지난 2010년 12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크리테오소시에떼아노님므(Criteo S.A·이하 크리테오)는 2005년 프랑스 파리에서 설립한 개인 맞춤형 퍼포먼스 광고 전문 기업이다. 미국, 유럽, 아시아 지역 등 전세계 21개 사무실에서 1,000여명의 임직원이 8,000여 매체와의 직접적인 제휴를 통해 6,000여 이상의 광고주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 지점은 지난 2010년 12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 디지털 퍼포먼스 광고란 무엇인가
한 쇼핑몰에 들어가 검색했던 상품이 다른 홈페이지를 가더라도 배너를 통해 꾸준히 따라오는 경험을 했을 것이다. 쉽게 얘기해 그 광고를 진행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단순히 검색했던 상품을 제시하는 것은 아니다. 이 소비자가 언제, 어디서, 어떤 형태로 무엇을 검색했는지, 대체할 수 있는 상품은 무엇인지, 가격은 어느 것이 더 나은 것인지 등을 그동안 수집한 빅 데이터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상품을 제시한다. 그 모든 프로세스가 단 150밀리세컨즈(Milliseconds) 미만 시간 안에 이뤄진다. 즉, 이 시간 안에 타겟 소비자를 파악하고 그 소비자에게 맞춰진 디스플레이 배너를 생성하고 노출한다.
- 여행업계를 주목한 이유는 무엇인가
여행 산업은 해마다 활발해지고 있는 산업 중 하나다. 또한 온라인과 모바일을 기반으로 성장세가 뚜렷하다. 거래량도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이점이 우리가 추구하는 광고와 잘 맞는다고 본다. 정확한 수와 업체명을 밝히기는 어렵지만 익스피디아, 부킹닷컴 등 글로벌 OTA업체, 국내 OTA업체, 항공사, 호텔, 여행사 등이 여행 산업의 주요 고객이다.
- 여행업계에 특히 효율적인 것인가
여행 상품 온라인거래는 다른 산업과 달리 독특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 소비자의 데이터가 구체적이다. 이 말은 소비자의 구매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광고를 진행하는데 유리하다는 것이다.
예로 한 소비자가 한 OTA 사이트에서 호텔을 검색했다. 날짜, 검색 도시, 검색 호텔 등을 통해 구체적인 데이터가 쌓인다. 이 데이터를 통해 소비자가 어느 곳을 여행할 것이며, 예산은 어느 정도인지 등의 구체적인 데이터를 유추해낼 수 있다.
우리의 광고주 중 이 소비자가 검색한 데이터를 근거로 더 나은 대안을 가지고 있다면 그 호텔을 배너를 통해 노출한다. 만약 이 소비자가 3성급 호텔을 검색했었다고 치자. 그러나 5성급 호텔로 비슷한 가격대에 이 날짜로 예약이 가능하다면 우리는 5성급호텔을 소비자에게 노출시키는 것이다.
- 여행 산업에 특화된 엔진을 업데이트 했다고 들었다
최근 크리테오 여행 산업 분야의 엔진 업데이트를 진행했고, 이를 통해 온라인 여행사 예약률 실적이 20% 증가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1대1 맞춤형 광고이기 때문에 온라인 광고 투자 대비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소비자의 웹사이트 방문 패턴, 여행지 및 예약 관련 사이트 접속 정보 등 다양한 컴퓨팅 기록들을 분석해 실제 여행에 나설 가능성이 높은 소비자를 추출하는 알고리즘이 한층 더 개선됐다. 구매 전환률이 그만큼 높아졌다.
- 마지막으로 여행업계에 전할 말은
마케팅 예산은 한정되어 있다. 좀 더 정교한 소비자 타겟팅이 가능한 광고를 원한다면 크리테오는 좋은 제안이 될 것이다. 키워드 검색광고 등을 통한 막연한 광고 보다는 특화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교화 된 상품을 제안할 수 있는 광고가 있다면 광고 집행이 더욱 효율적이지 않을까. 온라인과 모바일의 성장세가 폭발적인 여행 산업에게 이를 기반으로 광고하는 크리테오는 분명 좋은 파트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www.criteo.com/kr
신지훈 기자 jhshin@trave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