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가 및 상품가 10~20만원 차이 나
-일본 엔저로 인기 얻자 타이완  ‘영향’

상승 가도를 달리고 있는 타이완 여행시장에 변수가 등장했다. 일본이다. 최근 일본에 한국인 여행자가 대폭 늘어나면서 타이완 상품이 다소 탄력을 잃었다는 것이다. 전체적으로 상승세는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지만, 높았던 마진률을 그대로 이어가기엔 무리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에 한국인 여행자들의 발길이 뜸해진 것은 원전 사고가 난 시점부터다. 안전에 대한 우려 때문에 여행자들이 급락했고, 기존의 수요는 주변 지역으로 분산됐다. 타이완 여행은 일본 시장이 하락세를 타면서 기회를 맞이했다. 지리적으로 일본만큼 가까울 뿐만 아니라, 미식이나 아기자기한 관광명소 등 비슷한 콘셉트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일본을 찾던 주 여행 층인 20~30대 여성 여행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었던 것도 이 때문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물가 또한 타이완 관광이 급속도로 늘어나는 데 일조했다. 일본 여행의 반값이면 타이완 여행이 가능했었다. 

그러나 다시금 일본 시장이 달아오르면서 타이완 시장에도 변화의 기운이 감지되고 있다. 원전 문제가 사그러든데다 계속 이어지고 있는 엔저 덕분에 일본 여행의 문턱은 대폭 낮아졌다. 인기에 힘입어 항공 공급 또한 계속 늘어나고 있어 앞으로도 여행 비용 부담은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반면 타이완은 수요가 공급을 앞지르면서 비용 부담이 높아진 상황이다. 상품가는 물론 항공가도 일본을 뛰어넘었다. 6월 초 기준 타이완과 일본의 항공가를 비교해보면 10만원 이상 차이가 난다. 타이완행 주요 항공편은 40만원대에 포진해 있었고, 일본은 30만원대였다. 상품가 또한 그렇다. 일본 오사카 상품이 최저 29만9,000원 일반적으로 50~60만원대인 것과 비교해 타이완은 특가 상품이 53만원, 보통 70만원대가 주를 이룬다. 한 홀세일 여행사 관계자는 지난 20일 “타이완이 잘 되면서 지금까지 마진률이 높았다”며 “항공사건, 랜드건, 여행사건 가격대를 높인 상황이어서 가격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고 전했다. 그러나 지금의 상황이 오래 이어지진 못할 거란 전망이다.
 
“바로 몇 주 전부터 타이완이 주춤하는 것이 느껴진다”며 “부산에서 9만원 대 특가가 나오기도 했고 항공사에서는 인디비가 많이 빠졌다고들 한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때문에 여행자 유출을 막고 기존의 상승세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일부 재정비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차민경 기자 cham@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