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아시아나·티웨이 전세기도 가시화
-호텔·교통 등 개선에 상품 다양성 개발 
 
골프에서 가족여행으로 타깃을 변경해 한국 관광객 수요를 창출하던 하이난이 성수기와 비성수기의 격차를 줄이고 1년 연속 다양한 방문객을 수용하기 위한 움직임을 시작했다. 현지 시설을 정비하는 것은 물론 직항편 전세기를 활용한 모객을 준비 중이다.

하이난은 지난해 겨울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리조트 시설을 필두로 ‘가족여행 목적지’라는 테마 상품을 구성해 기대 이상의 호응을 얻었다. 이에 힘입어 지난 4월 인천-싼야 노선의 대한항공 전세기 운항을 재개하며 판매를 이어가고 있다. 또한 7월 아시아나항공과 티웨이항공의 직항 전세기 역시 가시화 되고 있다.

지난 18일 한국 여행업 관계자 8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하이난 관광 설명회에 참석한 하이난성정부 하석영 부성장은 “2014년까지 하이난에 총 3,300여개의 호텔이 있으며 그중 5성급 호텔은 67개, 세계유명 호텔 관리 그룹에서 관리하는 호텔은 21개, 체인호텔은 38개”라며 “관광 도시인 하이커우와 싼야에 위치한 국제공항의 시설을 개선했으며 고속도로와 동부고속열차를 개통해 관광객들의 편의를 도왔다. 2015년 안에 서부고속열차도 개통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최근 5년간 하이난의 여행업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향후 관광도시뿐 아니라 관광객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해안을 개발해 다양한 여행 테마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때 하이난은 한국 관광객에게 해외 골프 목적지였다. 2007년 하이난을 방문한 한국 관광객은 17만5,000명에 달했으며 한국은 하이난의 가장 큰 해외 인바운드 시장으로 자리 잡기도 했었다. 인천-하이난을 연결하는 항공편 역시 주 30편까지 오갔다. 하지만 수요 대비 공급 과잉으로 가격이 하락하고, 수익이 남지 않아 전세기 운항은 물론 관광객의 발길까지 뜸해졌다. 현재는 골프장과 스파, 테마파크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춘 종합레저시설을 이용해 동남아 못지않은 여가를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을 강조해 모객을 이어가고 있다. 호텔앤에어 박경일 차장은 “대한항공 전세기 모객이 예상보다 잘 되고 있다”며 “7월 진행되는 전세기 역시 좋은 결과를 얻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기대를 보였다.

양이슬 기자 ysy@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