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회 이사회서 정관변경 부결…문관부 중앙회장 선거개입 논란도

11월 말로 예정된 차기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회장 선거는 사실상 외부 인사의 영입 없이 기존 관광업계 안에서 치러지게 됐다. 지난 17일 프레지던트호텔에서 개최된 한국관광협회중앙회 2차 이사회에서는 정관 개정안을 두고 격론이 오고 갔다. 이날 남상만 회장은 중앙회장의 자격을 ‘회원의 대표’로 한정하고 있는 현재의 정관에 대해 “관광산업의 환경은 급변했는데 너무 폐쇄적이고 경직돼 있다”며 “시대에 맞게 전문 경영인이나 저명인사 등을 영입할 수 있도록 문호를 확대하자는 차원에서 정관의 변경을 제안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제안된 정관 변경 안은 회장 자격에 대해 현행 회원의 대표 외에 ‘상시근로자 30인 이상의 관광사업체로서 지역협회 또는 업종별협회에 회원사로 10년 이상 회원 자격을 유지하고 있는 사업체의 대표급 이상 임원을 역임하였거나 재임하고 있는 자’로 확대했다.

제안 설명이 끝나자 이사회에서는 치열한 공방이 오고갔다. 남 회장의 문호 개방 필요성에 공감하는 의견도 있었지만 절차상의 문제 등을 들어 안건 상정 자체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컸다. 특히 사전에 이사들에게 배포된 회의 안건에는 회장의 자격이 ‘차관급 이상의 공직을 역임한 자’, ‘코스피 상장회사의 대표이사 이상의 임원’ 등으로 적혀 있었는데 이사회 당일 변경된 정관안을 제안한 것 등에 대한 문제제기도 있었다.

‘문호를 개방하더라도 그 문제는 차기 회장이 선출되면 천천히 논의를 해도 된다’며 선거를 두 달 가량 앞둔 시점에서 정관 변경을 제안하는 것에 대해 진정성 등을 거론하는 의견도 많았다. 한국여행업협회 양무승 회장은 “어떤 조직이든 임기 말 대표가 하지 말아야 할 3가지가 새사업, 인사, 규칙 변경”이라며 반대 의사를 밝혔다. 

계속된 격론 이후 임시로 병풍까지 치고 진행된 투표 결과 찬성 14표, 반대 17표로 정관 개정안은 결국 부결됐다. 이에 따라 차기 중앙회장도 한국관광협회중앙회의 정회원인 6개 업종별협회와 17개 지역별관광협회 등 23명의 협회장만이 자격을 갖게 됐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또 외국인전용관광기념품판매업이 관광사업의 종류에서 제외되면서 위원회 폐지안이 의결됐고 총회 의결권 수 배정도 일부 조정이 됐다. 업종별 위원회의 의결권이 기존 8명에서 7명으로 줄어들고 분담금 납부 비율 등을 따져 한국여행업협회와 한국 MICE협회는 각각 2명과 1명에서 3명과 2명으로 의결권이 늘고 서울시관광협회는 5명에서 4명으로 줄었다. 이사회에서는 또 한국관광명품점 담보대출 금융기관을 신한은행에서 금리가 낮은 국민은행으로 변경하는 안이 의결됐다. 중앙회는 담보대출 은행 변경으로 금리가 1.46% 이상 낮아져 연간 1억5,000만원 이상의 이자 부담금이 감소될 것이라고 밝혔다. 입후보자 등록 공고부터 활동에 들어가는 선거관리위원회의 구성은 부회장단 회의에서 확정키로 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관광협회중앙회 회장 선거에 대한 문화체육관광부의 개입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예상된다. 이사회에서 전라남도관광협회 이한철 회장은 “9월11일 홍성에서 열린 지역관광협회 회장단 회의에 남상만 회장이 참석했다”면서 “회의에서 남 회장이 ‘(정관을)내가 바꾸려고 하는 것이 아니다. 문화부 고위직에 있는 분이 (정관을)바꾸라고 했다. 차관급 이상도 할 수 있게 문호를 개방하라고 했다’는 발언을 했다”고 주장하며 진위를 따졌다. 이에 대해 남상만 회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답했다.

김기남 기자 gab@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