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인사이트, 여행 조사 DB 무료 공개
-석·박사 논문 자료 후원, 맞춤형 조사도

소비자 전문 리서치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7월4일부터 매주 월요일 국내외 여행 지출 동향 및 의향 지수, 관심도, 여행사 및 여행지 평가 등 여행 기획조사 관련 자료를 무료 공개한다. 컨슈머인사이트는 지난 2000년부터 자동차 산업, 이동통신 산업에 대한 기획조사를 진행해왔고 지난해 8월부터 매주 20세 이상 성인 남녀 250명을 대상으로 여행·관광 산업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다. 컨슈머인사이트 이청준 전무는 “기관 및 지자체 등 여행 산업 관련 업체들이 컨슈머인사이트가 지난 1년간 축적한 데이터를 산업 발전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자 공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컨슈머인사이트는 그간 수집한 자료를 기반으로 지난 5월부터 석·박사 학위논문에 대한 자료 공개도 후원하고 있다. 이 전무는 “양질의 논문을 쓰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자료가 필요하다”며 “논문 계획서 및 교수 추천서 등을 토대로 심사를 거쳐 제공 대상자를 선정하고 앞으로 매년 30여 건을 후원할 예정이다”라고 설명했다. 내년 2월에는 관광 관련학과 관련 학생들을 중심으로 논문을 발표하는 학술연구대회 개최도 계획중이다. 또 여행 및 관광 관련 학계와 기관, 전문가를 자문위원단으로 구성해 보다 퀄리티 높은 기획 조사를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7월4일부터 무료 공개하는 자료 외에도 비즈니스 및 전략 수립을 위한 상세 데이터도 의뢰 가능하다. 각 업체가 원하는 조건의 기획조사도 맞춤형으로 진행하며 표본 설계에 따라 비용은 다르다. 이 전무는 “초기 자동차 산업부터 이동통신 산업, 엔터테인먼트 산업 그리고 여행 산업까지 영역을 확장하고 있으며 앞으로 보다 심도 깊은 데이터 조사를 위해 인력 충원 등의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손고은 기자 koeun@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