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 여행사와는 아직 구제적 논의 없어
-실질적인 보상안 제시 여부가 향후 관건

씨에어 측이 지난 22일 국토부를 찾아 피해 보상안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전했으나, 피해 여행사와는 아직 구체적인 논의가 진행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본지 8월22일자 2면 보도> 여행사들도 필요시 공동대응을 하겠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지만, 씨에어와 여행사가 서로 납득할 만한 해결책을 찾기까지는 다소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씨에어 본사 및 한국 GSA 관계자들은 지난 8월22일 국토부를 찾아 보상 방안에 대한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난 25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씨에어는 운항 재개에 대한 의지를 보였고, 보상을 하겠다고 입장을 전했다”며 “본사와 한국 담당자들이 보상안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준비해서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보상이 완료되지 않으면 운항 재개는 불가능하다”고도 못 박았다. 

문제는 구체적인 보상 방식이다. 씨에어가 항공 사업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보상이 필수적으로 선행돼야 하는 상황이 됐지만, 피해 여행사들은 실질적인 보상 처리가 이뤄질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문을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B 여행사 관계자는 “여행업계에서 이런 비슷한 일이 여러 번 있었는데, 돈으로 보상을 하기보다 해당 사업자의 다른 사업에 관한 권한을 주는 방식으로 대체되는 경우가 많았다”며 “이번에도 이런 경우가 반복된다면 피해자가 다시 상품을 팔아주고 피해 금액을 회복하는 것이 과연 바른 것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한편, 단항으로 인한 피해 보상이 미뤄지면서 불거진 씨에어와 여행사와의 갈등이 악화된 것은 지난 8월 중순이다. 이후 피해 여행사들은 씨에어 측에 법적으로 공동대응 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각사의 법무팀을 통해 해결 상황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진행상태는 제각각이다. 각 여행사들의 피해 상황이 다르고 문제 발발 전 사전 대응을 한 여행사도 있는 등 사건 처리에 대한 여행사들의 보폭이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씨에어의 보상 연기에 대한 문제의식을 서로 공유하고 있다는 연대감이 있기 때문에 필요시에는 손발을 맞추겠다는 분위기는 여전하다. A 여행사 관계자는 “회사 법무팀 차원에서 이미 사건에 대한 검토가 진행되고 있고, 여러 가지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며 “당장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되, 협조할 수 있는 부분은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민경 기자 cham@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