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가이드들 위한 구심점으로 결성 1주년
-쇼핑페널티·단체인두세 등 현안 해결에 초점 
 
유자격 중국어 관광통역안내사로 구성된 ‘한국중국어관광통역사협의회(한중협)’가 7월27일로 설립 1주년을 맞았다. 영어·일본어·중국어 등 전체 관광통역안내사의 구심 단체로서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한통협)’가 운영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어만 독립한 것이어서 그 행보에 관심이 많았다. 한중협 박성란 회장을 만나 지난 1년을 되짚고 향후 계획을 들었다. <편집자 주>
 
 
 
-문화체육관광부의 사단법인 설립 인가를 받은 ‘한통협’이 운영되고 있는 상황에서 별도로 모임을 구성한 배경은 무엇인가?
2000년대 초반 한통협 결성 당시만 해도 우리나라 인바운드 시장은 일본 시장이 중심이었다. 중국 시장 규모는 미미했다. 관광통역안내사(가이드)도 일본어 가이드가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한통협 역시 자연스레 일본어 위주로 구성됐고 운영돼 왔다. 하지만 중국 인바운드 시장이 급성장하기 시작했고 결국 2013년부터는 일본을 제치고 우리나라 최대 인바운드 시장으로 부상했다. 매년 격차도 커지고 있다. 중국어 가이드들도 급증하기 시작했고 정부도 가이드 시험제를 완화하는 등 중국어 가이드 배출을 늘리기 위해 노력했다. 하지만 한통협이 일본어 위주로 운영되어서인지 중국어 가이드를 위한 교육이나 사업 등에서 항상 아쉬움을 느꼈다. 그런 아쉬움들이 모여 한중협 발족으로 이어졌다고 생각한다. 

-중국어 가이드 입장에서는 혼란스러울 수도 있겠다.
처음부터 한중협 구성을 염두에 둔 것은 아니었다. 워낙 교육에 대한 목마름이 컸고 마침 메르스(MERS) 여파로 일감이 줄고 스트레스도 심했던 터라 이른바 ‘힐링교육투어’를 시작했다. 뜻을 함께 하는 가이드들끼리 모여 제주도 등 전국 현장을 다니면서 실습 겸 여행을 했다. 60회 정도 진행했는데 참석인원이 3,000명에 달하는 등 호응이 컸다. 그만큼 목마름이 컸다는 얘기다. 이런 호응이 결국 한중협 결성의 원동력이 됐다. 어느 협회에서 활동하느냐는 순전히 개인의 자율적인 선택 사항이다. 한통협과 한중협 양쪽에서 활동하는 회원도 많다. 

-그동안 어떤 활동을 펼쳤는가.
50명 정도로 시작한 만큼 초기에는 회원 확대와 조직 안정화에 주안점을 뒀다. 다행히 현재 800명 정도로 회원이 늘었고, 회장과 부회장단 등 11명의 임원진으로 사무국 틀도 갖췄다. 사무국은 현재 다른 여행사 사무실을 공유하고 있다. 한중협을 알리고 건전한 업계 발전을 위해 관련 기관이나 지자체와의 협력체계 구축에도 힘썼다. 포항시, 인천관광공사, 면세점 등과 업무협약을 맺은 상태다. 이와 함께 ‘중국 인바운드 여행시장 활성화 방안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중국어 가이드 권익보호를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만 하는 문제점과 현안들을 알리고 해법을 모색하는 데도 노력하고 있다.

-세미나를 통해 중국어 가이드의 열악한 처우를 알렸다고 들었다.  
창립 1주년을 기념해 7월초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세미나를 열고 중국 인바운드 업계의 불합리한 관행과 중국어 가이드들의 열악한 근무환경에 대한 개선 필요성을 알렸다. 이날 세미나에 공정거래위원회 등 유관 기관 관계자들도 참가해 우리 현실을 직접 듣고 공감했다는 점은 의미가 크다. 실제로 세미나가 끝난 후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여행업협회(KATA) 등을 통해 이날 세미나에서 우리가 지적했던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여행업계가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들인가?
대표적으로 몇 가지만 꼽겠다. 가이드 일비도 지급하지 않으면서 행사 진행시 발생하는 주차비와 도로통행료, 벌금, TC 및 기사 식대비 등을 가이드에 전가시키는 ‘나쁜’ 여행사가 상당히 많다. 관광객의 쇼핑액이 부족할 경우 가이드에게 ‘쇼핑 페널티’를 물리고, 단체를 배당했다는 명목으로 인두세까지 갈취한다. 인간적으로 참을 수 없는 부분도 많다. 가이드 대부분 여자인데, 가이드와 기사 숙박을 위한 객실을 달랑 1개만 제공해 기사와 가이드 간 갈등이 불거지는 것은 물론 혼숙으로 인한 성추행 등의 문제도 발생한다. 여행사의 결제 관행도 문제다. 단체행사 진행비를 가이드가 먼저 지불하도록 한 뒤 여행사는 나중에 가이드에게 그 비용을 지급하는데 그마저도 한 달에 한 번 꼴로 정산하거나 심할 경우 수 개 월 뒤에 준다. 가이드는 생계마저 위협받는 지경에 처한다. 여행사와 가이드 간의 공정한 업무 계약이 이뤄지도록 공정거래위원회가 표준계약서를 도입했지만 사후관리가 되지 않아 현장에서는 제대로 사용되지 않고 있다는 점도 문제다.   

-향후 계획이 궁금하다.
중국어 가이드 권익보호에 모든 초점을 맞출 것이다. 우선 현실적으로 가능한 일부터 추진하겠다. 가이드를 부당하게 대하는 이른바 ‘나쁜 여행사’들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 이들과의 업무를 신중하게 결정하도록 하고 있으며, 반대로 ‘착한 여행사’ 이용은 적극 권장할 계획이다. 회원 수 확충과 함께 장기적으로는 사단법인으로 거듭나는 방안도 추진할 생각이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