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규정 TF팀 구체안 논의키로 … 대형사 입김만 커지나 우려도

한국여행업협회(KATA)가 대의원에 의한 간선제 방식으로 회장을 선출키로 가닥을 잡고 구체적인 방안 마련에 나섰다. ‘KATA 선거규정 개선을 위한 TF팀'은 지난 21일 2차 회의를 갖고 현 직선제에서 간선제로 회장 선출 방식을 변경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KATA의 모든 회원사가 투표권을 행사하는 현 직선제는 원칙적으로 모든 회원사의 뜻이 반영된다는 긍정적 측면이 있으나 총회 성원을 위한 참석자 모집과 선거 진행 등에 소요되는 비용 부담 등 비효율적 측면도 크다는 점에 따른 결과다. 

대의원에 의한 간선제 도입 쪽으로 가닥이 잡힌 만큼 향후 관건은 과연 간선제를 어떤 방식으로 운영할지에 달렸다. TF팀은 오는 10월4일 3차 회의를 갖고 구체적인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지만 일각에서는 자칫 대형 회원사의 권익만 커지고 중소 회원사의 목소리는 제대로 반영될 수 없는 구조가 될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내놓고 있다. 각 회원사의 매출액 규모에 따라 각 회원사별로 차등화 된 회비를 납부하고 있는데, 회비 납부 규모에 따라 대의원 배정 및 의결권을 많이 줄 경우 대형 여행사들의 입김이 크게 작용할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현재 하나투어와 모두투어가 회비 상한액인 5,000만원을 납부하고 있으며 그 외 여행사들도 매출액 규모별로 회비를 분담하고 있으나 숫자로 보면 최소회비인 50만원(지방 소재 회원사는 25만원)을 납부하는 회원사들이 대부분이다.

한 관계자는 “간선제의 장점이 크다면 도입하는 것도 일리가 있지만, 이를 어떻게 운영하는가에 따라 전체 회원사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느냐 안 되느냐가 달라질 것”이라며 “분담금을 많이 내는 업체의 목소리만 대변하는 KATA가 되지 않도록 대의원 선출과 의결권 배정에서 회원사 규모, 소재 지역별 배분을 합리적으로 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 필요가 높다”고 지적했다.

간선제 도입 확정까지는 변수도 많다. 이사회 의결을 거쳐야 하고 연말 총회에서도 전 회원사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총회를 통과했다고 하더라도 정관개정에 대한 문화체육관광부의 인가를 받아야 하는 만큼 KATA 간선제 도입은 올해 연말까지 지켜봐야 그 성사여부가 판가름 날 전망이다.
 
김선주 기자 vagrant@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