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진출 4년…국내 160여개 호텔 사용
-지방호텔로도 확대, 천천히 성장해 갈 것
-지방호텔로도 확대, 천천히 성장해 갈 것
일본계 채널매니저 TL-린칸(TL-Lincoln)이 한국에 진출한지 4년이 넘었다. 한국 진출 1년을 기점으로 한국의 마케팅 파트너 유가기획과 협업한지도 3년이다. 일본 호텔업계와는 사뭇 다른 분위기와 문화를 이겨내고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TL-린칸의 개발 및 운영사인 (주)시너츠의 미츠다 슈지(Mitsuda Shuji) 사장을 만나 향후 계획에 대해 들었다. <편집자 주>
-한국 방문 목적은?
이번 방문은 1년6개월 만이다. 숙박운영 시스템인 PMS(Property Management System)와의 시스템 연동과 한국의 마케팅 파트너사인 유가기획과 향후 계획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기 위해서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1년6개월 만이다. 숙박운영 시스템인 PMS(Property Management System)와의 시스템 연동과 한국의 마케팅 파트너사인 유가기획과 향후 계획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기 위해서 방문했다.
-지금까지의 성적을 평가한다면
현재 한국에서 TL-린칸을 사용하는 호텔은 서울, 부산 등에 위치한 160여개의 호텔이다. 한국 호텔 시장에서 채널매니저에 대한 필요성을 대부분 느끼지 못했던 진출 초기와 비교하면 상당히 큰 성장이다. 때문에 초기 시장 진입에 어려움도 많이 겪었다. 채널매니저의 필요성을 인식시키는 데에만 약 2년을 투자했다. 일본과 비교했을 때 OTA의 활용도가 낮고, 채널매니저가 아닌 각 호텔만의 매뉴얼을 사용했던 한국 호텔 업계의 특성을 두고 보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주요 활동이 있다면 무엇인가
크게 네 가지다. TL-린칸의 한국 영업사 유가기획 선정 및 활발한 영업활동, 호텔이 자유롭게 연락할 수 있는 서포트 센터 운영, 일본 현지 매니저가 직접 오가는 영업 방식 진행, TL-린칸의 품질 향상이다. 그중에서도 서포트 센터를 운영하는 점은 채널매니저를 사용하는 호텔에게 굉장히 큰 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TL-린칸을 사용하는 호텔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고, 혹시라도 생길 수 있는 기술적인 문제에 대해 빠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제공한다. 이는 IT 기업인 시너츠의 기업 정신과도 이어진다. TL-린칸의 품질 향상은 실제로 호텔에서도 효과를 보고 있다. 얼마 전에는 TL-린칸의 홈페이지도 개편하는 등 보다 정확하고 빠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일본에서 TL-린칸을 사용하는 호텔은 3,800여개라고 들었다. 한국과 일본의 채널매니저 사용률 차이가 이토록 큰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나
전체 호텔 수나 규모의 차이도 있겠지만 무엇보다 OTA 활용도 차이가 크다. 일본의 경우 쟈란, 라쿠텐 등 일본 국내 OTA가 활성화되어 있지만, 한국 OTA 시장은 성장하고는 있지만 비교적 작은 규모다. 환경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반면 한국은 라스트미닛 앱, 소설커머스 등의 새로운 시장의 판매가 활발하다. TL-린칸 역시 OTA뿐만 아니라 이러한 새로운 시장과의 연동파트너를 넓히는 방향으로 목표를 잡고 연계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향후 목표가 있다면
TL-린칸을 운영하는 시너츠와 유가기획은 국내 호텔들의 채널매니저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초기 한국 시장에 진출할 때 목표는 800여개 호텔이 TL-린칸을 이용하는 것이었다. 지금 역시 그 목표에는 변함없다. 다만 매년 목표를 정하고 천천히 성적을 올릴 계획이다. 올해는 서울, 부산, 제주에 집중돼 있는 호텔을 인천, 광주 등 지방 호텔로 확장하고, 200개를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 장기적인 목표가 높은 만큼 앞으로도 호텔의 시스템화와 관광효과를 높이기 위해 꾸준히 노력할 계획이다.
양이슬 기자 ysy@trave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