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의 역할과 발전방향 세미나 주제발표 요지
세계관광의 성장
지난 20년간 관광을 세계적 산업이 되어왔는데 80년대 국제 관광은 연간세계수출액의 약 6%인 것으로 산정돼 90년대의 비율도 적어도 그 정도는 유지할 것으로 기대 된다. 70년대 초반의 세계적인 석유위기에도 불구하고 관광객은 70년대 의 1억6천만에서 79년에는 2억7천4백만으로 증가했다. 80년대 초반의 세계적인 경기후퇴와 특히 유가상승은 관광객의 증가율을 늦추었으나 89년의 국제관광객은 4억1천4백만을 넘어 80년대초에 비해 45%의 신장세로 나타냈다. 결프전의 영향은 주요 관광객 송출국의 경기침체의 시작을 부분적으로 드러내 지난해의 국제관광객은 4억 5천만명으로 관광객은 전년대비 1.5% 관광수입은 9% 가각 증가한 것으로 추계되고 있다.
태평양과 동아시아지역은 가장 높은 성장률을 경허머했으며 미주지역은 세계 평균치보다 높은 성장률을 달성했는데 유럽은 여전히 주요여행목적지로 남았으며 관광객은 감소했다.
국제관광수입액은 70년1백79억달러서 79년에는 8백33억달러로 상승 80년대말에는 2천1백14억달러에 달해 세계수출액의 6.39%를 차지하기에 이르렀다.
세계관광의 구성
지난 89년의 국제관광객 4억1천5백만명은 세계인구의 약 3%에 불과하다. 더구나 이 방문객의 30%가량은 회의 교역등 상용문적이거나 친지방문 연수 휴양등이었고 약 2억9천만명만이 휴가목적관광이었다.
대부분 국제여행은 여전히 인근 국가로의 단거리여행으로 지난 89년의 경우 전체국제관광객중 2억2천5백만이 유럽에서 2천9백만이 북미에서 이뤄졌다.
이들 대륙에 잇어서 국제관광객은 지난 20년간 절대적인 성장을 하였으며 상대적으로 시장점유율은 하락했다. 80년대에 태평양 동아시아 지역은 시장점유율이 계속 증가햇는데 성장요인은 세항로의 개설 보다 저렴한 관광 숙박상품의 공급 마케팅 및 진홍활동 강화 역내여행의 성장을 창출한 일본과 같은 나라들의 가처분소독 증가등이다.
국제관광지출의 75%이상은유럽 또는 북미국가들에 의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세계 국제관광객의 80%운임을 포함한 관광지출의 37%가 인접국가 사이에 이뤄졌다. 국제관광객이 여전히 전통적인 관광지역과 경제발전국에 상당히 집중되고 있으나 성장잠재력을 매우크다.
관광기획과 정책관계
관광관련 개발사업은 지형적 경제적 측면등 국가 전체적인 조화를 도모해야 한다. 관광개발은 교통시설을 포함한 기반시설은 물론 지상구조물에 막대한 지출이 요구되며 이것은 민간부문과의 협의로 정부의 통제하에 착수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이는 이익을 추구하는 미간부문에 완전히 맡겨질수 없으며 적절한 조직체와 통홥된 개발계획에 일치해 이뤄져야 한다.
대부분 정부의 관광개발 목적은 겨여제적 측면으로 외화획득 고용증대 공공부문 소득의 견지에서 최소 가능비용에서 소득수준을 끌어올리며 사회적 문화적 환경적 훼손을 최소화하고 있다.
경제적인 면의 전체효과는 최소의 효과보다 매우 큰 것으로 관광의 승수효과를 얻을수 있다. 다른정부목적은 관광적지로서의 국제적 인식 증대와 보다 애타주의적인 국제적 이해를 통한 세계평화에의 진흥을 포함하고 있다.
목표가 경제적이라면 정부는 어떤 부류의 관광객을 유치할 것인가를 고려해야 하는데 많은 수의 중간층시장 한정되고 선택된 지역을 개발해 부유층인 소수를 대상으로 한 상층시장 이둘을 절충한 중간시장중에서 선택해야 한다.
특히 관광외화 획득의 국가 경제적 이익에 있어서 지역적 형평성 문제도 고려해야 한다.
NTO의 역할과 기능
NTO 의 역할은 정부의 관광정책을 실해하는 것이다. 그러나 NTO는 정부의 관광정책 수립을 도우며 영향을 준다 NTO의 4가지 기본책무는 기획, 마케팅, 재정 통재등이다. 일반적으로 NTO는 총예산의 3분의 2를 진흥 홍보 활동에 사용하고 있는데 전세계적으로 NTO의 해외사무소수가 7백개 이상되고 직원 20%가 해외사무소에 근무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이를 입증해 주고 있다.,
국가의 국제관광목적지로서의 성공여부를 결정짓는 요소는 NTO와 해외사무소의 능률성 자연적 인공적 관광매력물 관광송출국과의 근접성 관광에 대한 정부 및 국민의 인식등이다.
영국의 관광관련 조직
영국관광은 세계3위의 관광송출국으로 관광외화지츨은 세계4위를 기록하고 있고 외래관광객수는 세계5위이다. 국민의 국내여행자수는 1억명 외화획득면에서 영국 제2위의 산업이고 고용인구면에서 제1의 산업이다.관광 여가관련기구는 각 지역의 관광공사와 지방정부의 관광당국 정부의 후원 또는 통제를 받는 관광관련 단체 여가관련 조직체 민간조직등 다양한데 이를 각종 단체들은 각각 독립적으로 활동하다가 80년대부터 상호 협력관계를 맺고 있다.
영국관광공사(BTA)
BAT는 외래관광객 유치 촉진으로 국제시장에서 영국관광산업의 업적을 높이고 관광시설의 확충 개선을 촉진하는 것인데 민간부문과의 긴밀한 협력하에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지난해에 해외시장 마케팅활동에 2천8백만파운드를 투입햇으며 이 가운데 1천7백만파운드가 비정부 재원에서 조달했다. 매우 자세한 최신 마케팅정보 파일을 유지하여 연간 종합 마케팅게획을 수립할 수 있으며 시장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다.
NTO 마케팅 기능은 이미지관리자 전망예측자 개척자 마케팅 총괄 조정자 방문객 만족관리자등이다.
이미지관리자는 NTO의 가장 근본적인 책무로 BAT가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사항이다 영국의 현재 및 미래의 상품에 대한 인식을 창출하고 변화하는 시장소고에서의 영국의 입지를 정확히 세우는 ㄴ것이다.
걸프전으로 미국인 관광객이 줄자 BAT는 미국을 대상으로 안전보장캠페인을 전개함으로서 최악의 여행감소 현상을 개선시키는 단기적인 성공을 보았으며 중장기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전망예측는 시장분석 관광동향자료 수집 분석 향후 5년의 전망과 지침을 세우는 전랙보고서를 매 2년마다 발간하고 있다. 새로운 시장 개척 새로운 시장층개발 새로운 마케팅기법도 일등과 관광 성수기비수기의 ㅣ평준화 켐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경제적 낙후지역 고용률이 낮은 지역등 특정지역을 관광지로 개발하는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
마케팅 총괄 조정자는 관광업계 각부분과 공동협력으로 이뤄지며 마케팅 경비의 상당부분이 비정부 재원으로 충당된다.
공동마케팅의 목적은 집합적인 메시지 전달에 있으며 BAT는 이를 위한 촉매역할을 하고 있다. 광고는 BAT예산의 큰몫을 차지하며 대부분 공공 및 민간부문과 공동으로 실시하고 있다.
BAT는 브로서 제작 및 우편으로 홍보자료를 배포해 판촉활동에 임하고 있다. 이밖에 BAT는 마키팅기법 마케팅지침서를 매년 발간해 여행업자에 제공하고 있다.
방문객 만족관리자는 외래 관과아객 여론 조사를 통한 방문객의 성향, 만족도를 조사., 조사결과 및 개선방안을 공공 및 민간부문에 제시하고 있다. 방문객 만족관리자는 이같은 활동을 통해 입국 및 관세행정이 개선되 바 있다. 관광상품 및 서비스 향상에 BAT가 선도적 역할을 수행해 타 관광공사와 공동협력을 꾀해 나가고 있다.
잉글랜드관광공사(ETB)
지난69년 관광개발법에 의거해 설립됐는데 잉글랜드 방문관광객 유치 잉글랜드의 관광 시절 건립 개선추진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다만 해외마케팅활동은 하지 않고 국내인 대상으로 홍보 선전 및 상품개발을 하고 있다.
관광개발법에 의한 기금운영은 공사설립이래 지난 89년까지 20년간 호텔 건설 확장등 소규모 개발사업에
1억파운드자금을 지원하고 지원금액 7배에 달하는 민간투자를 유도하고 있다. 정부의 투자 유인책은 자본비용 감액 영업비 감액 투자안전 보장등 3가지 형태이다 관광사업은 최초의 자본투자비가 높으며 따라서 그 효력이 크다. 잉글랜드정부의 관광개발기금 운영은 지난 89년에 종결됏으나 스코틀랜드 웨일즈에서는 계속되고 있다.
따라서 잉글랜드관광공사의 업무는 재정지원이 아닌 관광진흥차원에서 관광산업계와 협력하며 환경정책을 수행하고 있다.
마케팅활동은 잉글랜드관광상품 수준향상 및 인식제고와 관광상업의 특수단체지원 협력 업계와의 협력을 통한 특별 켐페인 실시를 들 수 있다.
세미나와 회의 개최를 통한 업계의 협력을 유도해 나가고 있다. 상품개발은 호텔 기타 수갑시설의 등급분류업무 숙박 안내서를 매년 발간 판매하고 있다. 또한 우수업체에 표창제도를 도입해 개인과 단체, 업체에 수여하고 있는데 관광업계에서 가장 명예로운 상으로 인정받고 있다.
지방관광개발은 지난 85년에 관광개발 실행계획을 발기해 지방차원의 관광개발을 촉진하고 지방정부, 개발대행사, 민간부문과 유대 구축으로 지역의 관광잠재력에 기초한 용의주도한 계획에 의한 개발을 하고 있다. 특히 단기간에 수행할수 있는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개발게획의 3가지 유형은 시센터 및 역사도시 개발 전원관광 개발, 해변휴양지 지원등이다. 관광정보망 운영을 잉글랜드내에 6백개소의 관광안대센터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는데 재정은 지방당국 지역 관광위원회, 잉글랜드관광공사의 기부금으로 충당하고 있다. 매년 이용자수는 외국인이 7백80만명 영국인이 1천 70만명에 이르고 있다.
지역관광위원회(RTBs)
지난89년 기구개편 이전에는 지난 관광위원회들은 ETB에 소속돼 있었으나 정부는 ETB의 업무와 재원의 상당부문을 RTB의 업무와 재원의 상당부분을 RTBs로 넘겼다.
RTBs예산의 48%는 자체 영업 수익금으로 9.6%는 지방당국의 기부금 9%는 민간회원의 기부금으로 충당하고 있다.
앞으로 지역관광개발에 있어서 RTBs의 역할은 더욱 커질 것이며 재정의 상당부문이 자체 영업수익금으로 충당될 것이다.
유럽공동체의 (EC)의 역할
80년대 EC는 유럽의 관광진흥개발에 점차 크게 기여했다. EC내에 관광서비스 담당관을 두고 관광을 중요산업으로 부상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 EC 자체적으로 진흥조사활동을 수행하기도 하나 대부분 전무기관에 의뢰하여 시장조사 판촉 개발타당성 연구 영향분석등을 수행하고 있다.
회원국간의 관광교류 증진을 위해 출입국법 관세 사증등 관련 장애요소를 줄이는데 노력하고 있다. 관광부문에서 EC의 가장 큰 영향력은 재정 지원이다. 지역 보조금제도를 운영 농촌등 낙후지역에 관광개발을 촉진하고 있다.
지난 90년 EC의 가장 큰 영향력은 재정 지원이다. 지역 보조금제도를 운영 농촌등 낙후지역에 관광개발을 촉진하고 있다. 지난 90년EC는 유럽관광의 해를 선포함으로서 동사업을 위한 특별자금이 마련됐고 민간사업체로부터의 재정지원을 적극 유도했다. 영국의 관광공사들은 유럽관광의 해를 맞아 가장 우수한 관광안내센터 학생을 대상으로 한 유럽관광 마케팅대회 최우수 장애자관광시설등 각종 경지대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