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DS란 지난해부터 비 IATA여행사에 제공되고 있는 IATA서비스시스템으로 현재 약 32개 국가에서 실시되고 있다.
TIDS의 주된목적은 비ITAT여행사에 대해서도 LATA에서 정한 일정한 번호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전세계 주요 호텔과 렌터카회사 및 CRS에서 공동으로 인식할 수 있는 기능을 인식할 수 있는 기능을 부여함과 동시에 신속한 수수료지급 및 예약확약이 가능토록 하는 데에 그 주목적이 있다.
이 서비스는 비IATA여행사에만 해당되며 기존의 IATA가입여행사는 지정된 고유번호를 통해 모든 업무가 이루어지고 있다.
TIDS에 참여하고 있는 주요호텔 및 렌터카회사, CRS&호텔예약시스템들은 다음과 같다.
[호텔]홀리데이인, 힐튼 인터내셔널, 포르테, 데이즈 인, 하얏트, 쉐라톤, 인티콘티넨탈, 매리오트, 옴니 호텔,. 라마다, 하워드 존슨, 베스트 웨스턴, 뫼벤픽등 세계적인 체인 호텔들이 모두 가맹되어 있다.
[렌터카] 아비스알라모, 버젯, 율로달라등 4개 회사가 참여하고 있으며 현재 협의중인 회사까지 포함하면 조만간 1~2개 업체가 더 늘어날 전망이다.
[CRS&호텔 예약 시스템] 애바카스, 아폴로, 아마데우스, 갈릴레오, 환타지아, 인피니, 세이버, 월드스팬, 티스코, 유텔 인터내셔널등이 있다.
연간 회비 60달러만 내고 가입하면 이들 가맹자들과 관련된 예약 및 판매, 수수료송금등 모든 서비스를 앉아서 받을수 있게 된 것이다.
TIDS에 가입하려면 먼저 가입비 25달러와 연회비 60달러를 IATA에 송금한 뒤 신청서를 접수시켜야만 하는데 특별히 이달부터 오는 9월 30일까지 3개월간은 가입비 25달러를 감면해 주고 있으므로 비 IATA여행사들은 서둘러 가입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신청절차.
IATA소정신청서를 작성해 첨부서류와 함께 IATA로 보내면 된다
이때 신청서 작성요령을 잘 모를 경우 애바카스 모드의 헬프 TIDS화면을 활용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첨부서류는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한국일반여행업협회 또는 한국관광협회 회원증 사본 1부 ▲연회비 송금확인증 1부등 3가지만 구비하면 된다.
연회비 송금은 IATA SERVICE INDUSTRY DESIGNATOR NUMBER USD 332.208.61B으로 하면된다.
신청서 작성요령은 애바카스 화면에서 ▲HELP TIDS를 입력, 응답화면이 나오면 ▲G/P42를 입력 신청서 양식를 조회한 다음 신청서의 해당공란에 필요한 사항을 입력한 후 그대로 인쇄하면 된다.
TIDS와 관련된 기타 자세한 문의는 758-8800~3(담당 전광열 대리)으로 문의하면 된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