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 경쟁력강화 주력
오는 3월1일로 민항출범 24주년을 맞는 대한항공이 지금 신세대 경영자로 주목받고 있는 사장(43)을 중심으로 대대적인 경영혁신을 단행하며 대외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사장이 취임 1년만에 밝히는 앞으로의 사업전략과 경영철학 등을 알아본다. <편집자 주>
-사장취임 1주년을 맞아 그간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해온 일은.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경영혁신입니다.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외부환경에 창조적으로 도전해야 함은 물론 끊임없는 자기개혁을 통해 새로운 변화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사업확장을 위한 과감한 투자도 때에 따라 물론 필요하지만 우리 주위에 산재한 비능률, 비효율적인 부분들에 대한 경영개혁부터 실천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생각합니다.
-대한항공의 작년영업실적은.
▲적자는 면했지만 목표엔 미달했습니다. 어려운 여건속에서 적자를 보지 않은 것 만해도 다행이 아니냐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성장없는 기업이 경쟁력을 유지하기는 어렵지 않겠습니까. 어려운 때일수록 임직원 모두가 함께 뭉쳐 좀더 노력하고 서로가 합심하면 불황타개도 결코 어려운 일만은 아니라고 확신합니다.
-올해 세계항공업계 전망을 어떻게 보시는지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서 추정하고 있는 작년 세계항공업계의 전체 적자 26억달러가 말해주듯 올해의 전망 역시 결코 희망적이지 못합니다. 지역간 경쟁양상이 심화되고 있고 공항시설의 수용능력 한계로 인해 항공기의 운항도 갈수록 제약을 받고 있으며 각 항공사들은 항공사간 제휴와 합병, 즉 대형화를 통해 원가절감과 경쟁력 강화를 모색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세계경제의 회복을 단기간에 기대할 수 없듯이 솔직히 항공업계의 경영정상화도 당분간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대한항공의 올해 신규취항계획은.
▲중국과의 항공협상이 이뤄지면 몇 개의 새로운 한중노선이 개설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미 올해 초 항공협정이 체결된 베트남에는 조만간 취항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되며 모스크바에만 취항중인 러시아에도 1개 도시를 더 연결할 계획이다. 국내선은 이미 「목포-제주」와「울산-제주」노선을 신설했는데 대도시와 지방, 지방과 지방을 잇는 항공노선들을 지속적으로 개설해 국민들의 국내여행편의를 최대한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최근 국내선 서비스가 많이 개선되고 있는데.
▲지난해만해도 복편 탑승수속 및 국내선항공권 타지역송부 서비스, 짐없는 승객을 위한 별도의 익스프레스 카운터 운영, 팩시밀리 무료이용 서비스등 각종 서비스를 개발, 신속하고 편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승객들이 집중적으로 밀리는 시간대에 공항발권 카운터의 혼잡을 피할 수 있도록 무인자동발권기를 설치하기 위해 현재 기계적인 시험단계에 있고 은행에서도 발권할 수 있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등 각분야에서 지속적인 서비스개선 방안을 창출해 나갈 것입니다.
-컴퓨터 예약 시스템(CRS)이 항공사의 경쟁력을 크게 좌우하고 있는데 외국의 CRS에 대한 KAL의 대응방안은.
▲정보화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고유의 정보체계를 구축하지 못하면 외국의 정보체계에 종속되지 않을 수 없으며 또한 이만큼 국가장래를 위협하는 일도 없을 것입니다. 대한항공의 종합여행정보시스템인 토파스(TOPAS)를 우리실정에 맞게 꾸준히 개발해온 독자적 CRS로 외국의 CRS에 비해 조그도 손색이 없습니다. 지난 91년에 한글전용 단말기 PBT-I을 전국 대리점에 보급한바 있고 작년말부터 더욱 신속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PBT-Ⅱ시스템을 개발, 보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꾸준히 고객을 위한 서비스확충 및 개발에 전력할 방침입니다.
-여객운송부문의 경쟁력강화 방안은.
▲무엇보다 실속있는 장사를 해야겠지요. 정확한 수요예측을 통한 노선운영, 항공기 가동률 제고, 노선별, 계절별, 수요변화에 적응하는 탄력적인 공급운영등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각 부문의경영혁신을 올해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특히 중국, 베트남, 러시아 등 우리와 수교했고 무한한 잠재수요를 가지고 있는 구 공산권국가들에 대한 적극적 진출노력이 필수적인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고객에게 사랑받는 항공사가 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습니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