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협회(회장 장철희)가 세계관광기구(WTO)에 찬조회원으로 정식 가입해 국제관광무대에서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WTO는 지난 25년 국제관설관광기구(IUOTO)를 개편해 정부간 국제 기구의 성격을 지닌 세계관광기구로 75년에 설립된 유엔 산하기구로 본부를 스페인 마드리드에 두고 있다.
우리 나라는 교통부가 WTO 설립 해에 정회원으로 가입했고 77년에 한국관광공사가 찬조회원으로 가입하고 있어 한국관광협회의 가입은 세 번째로 이뤄진 것이다
한국관광협회는 지나해 4월 교통부와 외무부의 승인을 얻어 WTO가입 신청을 했으며 지난 5월13일부터 15일까지 몬트리얼에서 열린 제43차 WTO실무위원회에서 찬조회원의 가입 신청을 승인하였으며, 내년도 정기총회의 공식 비준이 남아 있으나 WTO 정관에 따라 위원회에서는 비준 대기인 한국관광협회를 지금부터 한시적으로 정식 찬조회원이 갖는 권한 및 의무와 공식 활동에 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함에 따라 실질적인 WTO찬조회원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됐다.
WTO찬조회원은 관광에 특별한 이해관계가 있는 정부간 또는 비 정부 간 국제기관과 그 사업이 기구의 목적과 관계되거나 기구의 소관에 속하는 상사 단체 및 협회에 개방되게 되어 있다.
현재 WTO 정회원은 우리 나라를 비롯해 1백6개국이 가입해 있고 찬조회원은 한국관광협회를 포함해 1백71개이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