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항공은 일본시장에서 의 차 CRS 침해를 막는데 주력하면서 미국의 MEGA-CRSS인 세이버의 시스템을 일부 활용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 대한항공과 CRS 부문에서 공동 협력하기로 결정했다.
전일공수(ANA)로 일본항공(JAL)의 그늘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노력 중이며 자사의 CRS인 ABLE을 아시아지역의 GDS인 ABACUS와 시스템 연계하고, CRS전문 운영자회사인 INFINI를 설립 운영중이다.
우리나라의 CRS현황-92년 6월 미국 워싱턴에서 개발된 한·미 항공회담의 협정 결과로 92년 4월부터 국내 CRS 시장이 전면 개방돼 메가-CRS의 국내 진출이 확실시되는 가운데 미국 유나이트드항공(COVIA)의 아폴로가 체신부로부터 국제통신망 전용회선 및 단말기 설치 등에 필요한 승인을 획득하고 국내의 여행사에 1대의 터미널을 시범 설치 운영중이다.
국내 CRS 시장개방에 대비 우리나라 항공사들도 CRS개발에 지속적인 투자와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지난 75년 KALCOS-I이라는 항공예약시스템을 운영하기 시작한 이래로 CPU를 확장하고 소프트웨어도 도입 보강하여 79년 3월부터 KALCOS-II로, 83년부터는 TOPAS(Total Passenger Service)로 개명하였다. 또한 90년 9월부터는 영국항공(British Airways)으로부터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도입하여 NEW CRS를 가동 중이다.
또한 92년 초부터는 대리점 Back-Officerlsmd을 여행사에 지원하고 있다.
미국의 국내 통신망 개방 압력과 CRS 시장개방 요청에 대해 통신망 지연의 정부입장과 한진그룹입장(공중통신망업체지정을)을 대변키 위해 87년 11월 한진그룹과 DACOM이 공동출자로 한국여행정도주식회사(KOTISKorea Traval Infromation Service Co., Ltd)를 설립하여 영국의 TRAVICOM과 같이 항공사와는 별도로 사업체를 마련하여 항공예약이 가능케 하는 항공 공동예약 시스템(MARS:Multi-Access Reaservantion System)을 88년 5월부터 운영하기 시작했다.
92년 7월 현재 MARS에 가입한 항공사의 수는 대한항공과 일본의 일본항공, 전일공수, 일본에어시스템 그리고 유럽의 영국항공, 스위스항공, KLM네덜란드항공, 에어프랑스와 미국의 아메리칸항공, 델타항공 및 아시아의 타이항공, 에바항공, 호주의 콴타스항공 등 총 13개 항공사자 가입해 서비스중이다.
대한항공의 CRS기본전략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해외지역에서 대형항공사의 CRS그룹과 제휴, 연계 등으로 그 영향력을 유지해 나아간다.
둘째, 국내에서는 TOPAS를 통해 모든 항공사의 예약, 발권 및 對고객 서비스가 가능한 한국형 CRS로 발전시켜 국적 항공사로서의 면모를 유지한다.
대한항공은 특히 한국 실정에 맞도록 한글과 작업과 병행하여 각종 여행, 관광에 관한 한글정보를 여행사에 제공중이며, 한국형 전산단말장비인 PBT(PC Based Terminal)를 여행사에 보급하고 있다.
PBT는 항공업무와 관련된 모든 작업의 한글처리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여행사의 자체판매관리, 수입관리, 고객관리 및 사무자동화용으로 사용이 가능해 여행사의업무지원을 원활히 d하고 있다. PBT는 92년 10월 현재 1천3백여 대가 설치 운영중이며, 92년 말까지는 1천 4백 50여대로 늘릴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CRT기능을 뒷받침하기 위한 풍부하고 광범위한 양질의 각종 정보 자료를 위해 자사의 인력을 최대한 이용함은 물론 타 CRS와의 제휴 적극적으로 검토, 추진중이다.
대한항공은 이미 90년 7월 미국의 MEGA-CRS와 GDS의 진출에 대비하여 일본항공(JAL)과 CRS 제휴를 선포하였다. 대한 항공은 자사의 TOPAS를, 일본항공은 AXESS의 운영면에서 그 질을 향상시킨다는 전략이다.
또한 대한항공은 90년대 세계 항공사의 생존전략은 무엇보다 각 항공사의 특색을 살리는 제휴관계 강화에 있다고 생각하고, (주)한진데이타통신(구 항국여행정보주식회사)의 역할을 CRS전문 TOPAS상품 영업회사로 전환시켜, 한국 여행시장에 확고부동한 대한항공의 위치를 고수하고 양질의 對고객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