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여행도중 쇼핑에 있어 절세 방법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지난 5월 유럽을 처음 방문했던 이모씨는 시내쇼핑 때마다 동료여행객들이 하는 대로 면세쇼핑전표를 모았다. 1백 만원 어치의 물품을 구입한 이씨가 로마공항에서 환급을 받은 금액은 15만원 가량. 그는 이 돈이 마치 공짜로 생긴 것 같은 기분에 공항면세점에서 친지들의 선물을 사는데 모두 써버렸다.
현재 유럽을 찾는 한국관광객들이 가지고 있는 면세쇼핑에 대한 지식은 매우 빈약한 수준. 때문에 면세절차를 까다롭게 여겨 부가가치세 환불을 아예 포기하거나 각국의 제도차이와 언어문제 등으로 실패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이는 유럽방문 한국관광객수의 증가율이나 쇼핑규모를 고려할 때 상당한 금액의 손실을 뜻한다.
우선 관광객들이 가장 혼란스러워하는 부분은 관세면제쇼핑(Duty-free Shopping)과 부가세면제쇼핑(Tax-free Shopping)의 구분이다. 관세면제쇼핑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공항 안의 면세백화점이나 도심에 있는 관광객전용 면세백화점에서의 쇼핑을 말한다. 이는 말 그대로 외국 물건을 수입할 때 부과되는 관세를 면세해주는 쇼핑으로 지정된 지역에서만 가능한 고급제품 위주의 쇼핑.
이에 반해 부가세면제쇼핑은 시내의 상점들 중 면세쇼핑 가입마크가 있는 가게라면 어느 곳에서든지 가능하며 취급제품의 범위도 매우 다양하다. 즉 이 제도는 관광객을 위해 시중판매가격에서 10~20%의 부가가치세를 면제해주는 것으로 관세면제제도와는 달리 물건 구입 후 별도의 신청에 따라 현금으로 환불해준다는 차이가 있다.
이처럼 특색 있는 상점과 다양한 제품의 선택이 가능한 부가세면제쇼핑을 즐기려면 우선 자신이 선택한 상점의 전면을 잘 살펴 유럽면세쇼핑의 로고나 깃발의 유무를 확인함으로써 그곳이 세금 환불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점인지를 구별한다. 현재 유럽에는 17개국 7만여 상점이 이 제도를 시행 중이므로 면세혜택 상점을 찾기는 매우 쉽다.
일단 확인이 되면 안심하고 쇼핑을 한 후 계산대에서 여권제시와 함께 면세쇼핑전표(Tax-free Shopping Cheque)를 요구한다. 이때 판매원의 안내에 따라 간단한 인적사항을 기재한 후 서명을 하면 된다.
이렇게 받은 면세쇼핑전표는 잘 보관했다가 유럽 내 최종여행지에서 출국할 때 국경접경지점, 페리호 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세관에 물품과 함께 제시하면 확인도장을 찍어주고 바로 근처에 있는 환불창구(Cash Refund)에 이 확인을 보여주면 해당 환불 액을 현금으로 받을 수 있다.
여기서 관광객들이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 있다. 첫째 그 나라의 세금환불 청구가 가능한 최소 구매 액을 알아둘 것. 세금환불은 모든 구매행위에 다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일정금액 이상을 구매했을 경우에만 환급이 되는데 이 최소 구매 액은 국가마다 다르게 책정돼 있다.
예를 들어 프랑스는 3백40달러 이상의 구매고객에게만 면세쇼핑전표를 발급하므로 각기 다른 업소에서 2백
달러, 3백 달러의 물건을 구입해봤자 면세혜택을 못 받는다. 기왕이면 좋은 물건을 많이 갖춘 상점을 찾아 집중 구매하는 것이 쇼핑의 지혜.
두 번째는 출국 시 세관에서 세금환불 확인도장을 받을 때 구입한 물품을 보여달라고 요구받을 수 있으므로 미리 손가방이나 트렁크 속의 제일 위쪽 등 꺼내기 편리한 장소에 놓아두는 것이 좋다.
세 번째는 관광객들이 유럽의 여러 나라를 돌아다닐 경우 면세혜택에 대한 혼돈을 갖는 경우가 많은데 세금환불은 유럽 안의 여러 나라를 여행하며 면세쇼핑 전표만 모아두었다가 유럽여행을 끝마치는 최종 국가에서 출국할 때 단 한번만 환급신청을 하면 된다.
끝으로 관광객은 면세쇼핑전표를 받을 때 함께 주는 국가별 면세제도 안내서를 자세히 읽고 세금환불제도에 대한 숙지와 국가별 환급제도의 간단한 차이를 알아두는 게 좋다. 국가별로 환불해주는 부가가치세 세율이 틀리고 환불가능 최소 구매 액도 다르기 때문.
한편 이런 절차를 거쳐 환급 받을 수 있는 부가세의 환율이 구입 가의 20%를 상회하는 국가들도 있음을 고려할 때 결코 무시할 수 없는 금액임을 인식해야하며 따라서 여행사들은 관광객들에게 면세혜택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제공해 고객의 이익을 보호할 책임이 있는 것이다.
결구 이러한 유럽의 면세쇼핑제도는 관광수지를 증대시키기 위한 적극적 공세로서 관광객의 쇼핑을 촉진시키고 세금환불시 유쾌한 기분을 조성, 공항면세점에서의 재 쇼핑을 유도하는 등 매우 활성화되고 있어 적극적인 관광객유치로의 체질개선을 도모하고 있는 우리에게 좋은 모델이 되고 있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