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여행업계가 할인 프로모션에 나섰다. 따뜻한 봄날 가족과 함께 국내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지금이 타이밍이다.여기어때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여행 캠페인’을 실시한다. 여기어때는 SNS에서 화제를 모았던 ‘부모님 여행 10계명’의 새로운 버전을 공개한다. 부모님 여행 10계명은 해외여행시 ‘아직 멀었냐’, ‘음식이 달다’, ‘짜다’ 등 부모님의 단골 멘트를 금지하는 영상으로, 많은 경험자의 공감 속에 인기를 끌었다. 여기어때는 반전 버전으로 자식들의 금지어를 10계명 영상으로 제작했다. ‘30분 이상 맛집
한국여행업협회(KATA)가 오는 30일까지 ‘2024 안전여행상품‘에 도전할 여행상품을 접수한다.KATA는 안전의 중요성에 대응해 소비자 신뢰 확보와 여행산업 발전을 위해 내국인 국내여행상품을 대상으로 ‘2024 안전여행상품’을 선정 사업을 실시한다. 접수 자격은 관광진흥법상 여행업에 등록하고 1년 이상 경과한 업체로서 영업보증보험에 가입 및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 업체별 최대 3개 상품까지 제출 가능하다.접수는 4월30일까지며, 단품 및 자유여행상품은 선정이 불가할 수 있다. 특히 블라인드 평가로 진행돼 신청서 외 발표 자료에 업
동해문화관광재단이 국내여행사연합회(회장 동백여행사 민정대 대표)와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동해문화관광재단은 지난 2~3일 양일간 국내여행사연합회 소속 여행사 관계자 18명을 초청해 동해시 팸투어를 진행하고,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상호 협력 네트워크 구축 ▲차별화된 동해시 대표 관광상품 기획 ▲지속 발전 가능한 관광상품 활성화 사업개발 등에 협력할 예정이다.팸투어는 도째비골 스카이밸리, 무릉별유천지, 추암촛대바위 등 동해시 대표 관광지와 크랩킹페스타 등 지역 축제 장소
티몬이 4월30일까지 ‘떴다! 얼리버드’ 프로모션을 열고 봄나들이와 5월 황금연휴, 여름휴가까지 여행 수요 대응에 나선다.티몬은 올인데이 단독 특가 딜과 초저가 항공권 등 다양한 혜택을 준비했다. 얼리버드 여행객 공략을 위해 떴다! 얼리버드 프로모션을 4월30일까지 개최하고 1,600여개에 달하는 국내외 여행상품을 선보인다. 4월부터 8월까지 떠날 수 있는 핵심 상품들로 해외여행, 국내숙박, 레저‧입장권 등이다.핵심 상품은 ‘오늘의 여행특가’ 코너에서 확인할 수 있다. ▲코타키나발루 수트라하버 리조트vs판보르네오 호텔 5일 ▲미서부
한국관광공사가 4월19일까지 디지털 관광주민증(관광주민증) 운영 지역의 매력적인 관광지를 연계한 특화 여행상품 공모를 실시한다.관광주민증이란 ‘대한민국 구석구석’ 앱 등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일종의 명예 주민증이다. 2022년 말부터 인구 감소 위기를 겪고 있는 지역의 관광 활성화를 위해 운영 중인 사업이다. 이번 공모를 통해 10개 여행상품이 선정된다. 관광주민증 운영 지역 10개(인천 강화, 경기 연천, 충북 제천, 충남 태안, 전북 고창, 전북 남원, 전남 신안, 경북 고령, 경남 거창, 경남 하동) 중 한 곳을 선택해 응모할
티몬이 3월31일까지 ‘3월은 티몬에서 여행가는 달’ 특별전을 열고 국내외 1,700여개의 특가딜을 선보인다.이번 특별전에는 ‘오늘의 여행 특가’ 코너를 꾸려 카테고리별 상품들을 최적의 조건에 추천한다. 여기에 5% 전용 할인쿠폰에 카드사 5% 추가 할인을 더해, 최대 17만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숙박부터 레저·입장권, 제주여행 등 국내여행 상품을 초특가로 판매한다. 해외 봄캉스 상품에서도 특가 릴레이가 이어진다. 항공권도 특가로 구매할 수 있는 기회다. 제주항공 국제선 편도 특가딜부터 일본·동남아·홍콩·마카오 등 총 23개 노
관광사업체 증가세가 2023년 4분기에도 이어져 4만개를 돌파했다.한국관광협회중앙회가 발표한 2023년 4분기 전국 관광사업체 현황(2023년 12월31일 기준)에 따르면, 여행업·관광숙박업·관광객이용시설업·회의업·카지노업·유원시설업·관광편의시설업 7개 관광업종 전체의 사업체 수는 4만616개로 전년동기보다 2,805개, 전분기보다 649개 늘었다. 관광사업체 수는 2022년 3분기 들어 전년동기 및 전분기 대비 플러스 성장으로 전환됐으며, 2023년 4분기까지 6개 분기 연속 그 추세를 지속했다.사업체 수에서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홍익여행사가 레저사업 목록을 하나 더 추가하고 레저종합회사로서의 입지를 한층 강화했다. 여행사업과 함께 운영했던 레저시설에 새롭게 ‘거제관광모노레일’을 추가했다. 홍익여행사 황윤하 대표를 만나 구상을 들었다. -거제관광모노레일 운영 배경은?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가 운영했었는데 홍익여행사의 레저전문 투자개발회사인 홍익여행개발이 약 110억원을 들여 20년 운영 계약을 체결했다. 거제도 관광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해 내린 결정이다. 거가대교 개통으로 부산에서 접근하기 쉬워진 것은 물론 오는 2027년에는 KTX로도 연결된다. 여기
엔데믹 이후 첫 춘제 연휴 동안 중국인들은 ‘귀향’ 대신 ‘여행’을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여행 수요가 전년대비 증가하며 여행산업 회복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중국 내수경제 불황 등으로 이번 회복세가 춘제 특수에 그칠지, 꾸준히 지속될지는 지켜봐야 할 전망이다. 춘제 기간을 겨냥해 방한 중국인 유치 계획을 밝혔던 한국관광공사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전개했으며, 이 시기 한-중 노선 탑승률도 높게 나왔다.2월10일부터 17일까지 8일 동안 중국 춘제 연휴가 이어졌다. 엔데믹 이후 첫 춘제로 이동이 자유로워진 만큼 여행 수요
문화체육관광부가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2월27일 서울 서교스퀘어에서 ‘관광서비스 상생 지원단’ 발대식을 개최하고, 홍대 문화예술 관광특구 현장을 시범 점검했다.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국민 눈높이에서 관광지 서비스 품질을 점검하고 개선해 방한 관광객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지원단을 발족했다고 설명했다. 지원단은 일반 국민 30명, 전국 관광 관련 학과 대학생 30명, 관광업계 종사자 40명 총 100명으로 구성됐다. 일반 국민과 대학생 단원은 공모를 거쳐 선발했으며, 업계 종사자 단원은 지역·업종별 관광협회를 통해 5년 이상 현업
G마켓이 3월31일까지 정부가 주최하는 국내여행 프로모션에 연이어 참여한다. 지역 관광 활성화와 국내여행 붐 조성에 적극 동참하기 위함이다.G마켓은 봄 시즌을 앞두고 국내여행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G마켓이 2월(2월1~20일) 국내여행 수요를 조사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2배 가까이(8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경상도가 250% 증가하며 여행객이 가장 많이 늘었다. 부산 여행객도 395% 급증했다. 강원도는 248%, 전라도는 223% 증가해 2, 3위를 차지했다. 경기(178%), 제주(1
문화체육관광부가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여행가는 달’을 맞이해 2월27일부터 숙박할인권 11만장을 추가 배포한다.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국내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해 지난 설 연휴 숙박할인권 9만장을 배포한 데 이어, ‘여행가는 달’을 맞이해 11만장을 추가로 공급한다. 2월27일부터 매일 오전 10시, 호텔패스, 트립토파즈, 위메프, 트립비토즈, 여기어때, 웹투어 등 46개 온라인 여행사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각사 홈페이지에서 1인 1매 선착순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 5만원 초과 숙박상품 예약시 3만원 할인권을 받을 수 있
홈쇼핑 방송비가 최근 들어 ‘더’ 인상됐지만 여행업계의 홈쇼핑 러시는 더욱 심화되고 있다.주요 여행사들에 따르면 올해 초 주요 홈쇼핑 채널의 방송비는 적게는 8,500만원에서 많게는 1억3,000만원대에 형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까지만 해도 늦은 밤이나 새벽 시간대는 7,000만원~8,000만원으로도 가능했지만 이제는 찾아보기 어려운 모습이다. 그밖에 시청률이 적당히 보장되는 주말 방송비는 평균 약 1억원을 웃돌고 주말 저녁 드라마가 끝난 직후인 9~10시 사이, 황금 시간대로 꼽히는 스케줄의 경우 1억3,000만원에 달하는 것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7일부터 ‘설 연휴 여행가는 달과 함께하는 2024 대한민국 숙박세일 페스타’를 시작한다.이번 프로모션은 설 민생안정대책의 일환으로 국민 국내여행 지원 및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해 기획됐다. 숙박 할인쿠폰은 7일 오전 10시부터 야놀자, 여기어때, 지마켓 3개의 온라인 채널을 통해 1인 1매, 총 9만장을 선착순으로 배포할 예정이다. 국내 약 3만개 숙박시설에 사용 가능하고 5만원 초과 숙박 상품 예약 시 3만원을 할인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참여사에서 제공하는 추가 할인쿠폰, 카드사 할인, 경품 이벤
트립비토즈가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MZ세대 숙박 특성을 분석해 발표했다.이번 연구는 2022년 1월부터 2023년 9월까지(예약 날짜 기준) 데이터를 기반으로 내국인 MZ세대(20~45세) 중심 국내외 예약 및 결제 데이터를 분석해 올해 MZ세대 숙박여행 트렌드를 크게 ‘F.O.C.U.S’ 다섯 가지로 요약했다.■ Finally, It's time to leave, 엔데믹 이후 여행 회복세우선 엔데믹 이후 국내외 숙소 예약 건수가 크게 상승했다. 2022년 대비 2023년 국내외 숙소 총예약 건수는 약 645% 증가하는 등 MZ세대의
2023년 여행자들의 여행은 어땠을까? 한국관광 데이터랩의 신용카드, 이동통신, 내비게이션 등의 데이터를 통해 지난해 국내여행의 속내를 들여다봤다. 이동통신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한 결과, 지난해 방문자 증가율이 가장 높았던 지역은 인천(15.4%)이었으며, 부산(8.7%)과 대전(8.6%), 서울(6.9%)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전국적으로 방문자는 증가했는데, 강원도와 제주도는 각각 -0.7%, -9.1%를 기록하며 마이너스 성장했다. 전국 방문자수 추이를 월별로 보면, 2월이 가장 낮았으며 9월이 가장 강세를 보였다. 서울과
기획재정부의 설 연휴 민생안정대책에 따르면, 정부는 설 연휴에 통행료 면제 등 교통편의를 제공하고, 국내관광 활성화를 위한 숙박쿠폰 배포 및 방한관광객 대상 할인‧편의 제공에 나선다.기획재정부는 1월16일 설 민생안정대책을 발표했다. 설 연휴 기간인 2월9~12일까지 통행료를 면제하고, KTX와 SRT를 이용해 역귀성 하는 승객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해 교통비 부담 완화에 나선다.올해는 ‘여행가는 달’을 연 2회(2, 6월)로 확대 시행한다. 연초부터 국내여행 수요를 확산하기 위해서다. 설 연휴가 포함된 2월이 추가로 지정됐다. 2월
3월말부터 ▲농어촌민박사업용 시설 ▲자연휴양림 내부 시설 ▲청소년수련시설 ▲외국인 관광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시설을 제외한 모든 50객실 이상 숙박업소에서 1회용품 무상 제공이 금지된다. 소비자들이 적응할 때까지 초기 혼선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50객실 이상 숙박업의 1회용품 사용 규제안은 지난해 2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공포일로부터 1년 후인 오는 3월29일부터 시행된다. 숙박시설에서 샴푸, 린스, 치약, 칫솔, 슬리퍼 등의 1회용품을 지급하면,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개정안 공포 이후 숙박시설들은 일회
인·아웃바운드와 국내여행업 각 부문이 2024년 새해를 맞아 인사를 나누고 여행산업 발전과 도약을 위해 노력하기로 의지를 다졌다. 한국여행업협회(KATA)는 1월10일과 11일 양일간 아웃바운드 및 인바운드·국내여행업 교류의 장을 각각 마련했다. KATA 차원에서는 처음 시행하는 여행업계 신년 인사회여서 더욱 의미를 더했다. 여행업계 종사자들은 이번 행사를 통해 서로 교류하고 새해 더욱 도약하기를 응원했다. KATA 오창희 회장은 “관광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질적인 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하고 각 부문별 현안 해결을 위한 2
여행업 명칭이 2021년 개정됐다. 일반여행업이 종합여행업으로 바뀌었고, 국외여행업은 삭제됐다. 이에 따라 일반여행업 또는 국외여행업을 등록한 자는 각각 종합여행업 또는 국내외여행업을 등록한 것으로 본다. 여행업 명칭이 새로운 명칭과 다른 경우 여행업등록증을 새로 발급받는 것이 좋다.여행사를 등록하려면 다음과 같은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가. 종합여행업(1) 자본금(개인의 경우에는 자산평가액) : 5,000만원 이상일 것(2) 사무실 : 소유권이나 사용권이 있을 것나. 국내외여행업(1) 자본금(개인의 경우에는 자산평가액)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