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나의 행복과 취향에 초점을 맞춘 여행'이 내년 국내관광의 핵심 키워드가 될 전망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14일 최근 3년간 소셜·이동·교통·소비 빅데이터와 전문가 심층인터뷰, 여행소비자 설문을 기반으로 한 '2022 국내관광 트렌드'를 발표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2021년 관광 트렌드 기조가 유지되는 가운데, 개인화와 파편화 등 변화된 삶의 형태가 여행에도 영향을 미쳤다. 여행행태는 ▲여행취향의 다양화 ▲여행거리의 확장 ▲즉흥여행 ▲여행루틴 등 개인의 취향을 경험하고 기록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