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외국관광청들의 마케팅이 불특정 다수보다는 여행사를 비롯한 업계에 집중되면서 여행사 광고비 지원 및 공동 광고를 통한 여행사 지원이 확대되고 있다. 최근 관련업계에 따르면 관광청들이 여행사들의 광고비지원, 공동 광고등 조인트 벤쳐를 통해 보다 다양하고 질좋은 여행상품 개발 유도에 적극 나서고 있다. 관광청들의 여행사 광고 지원 확대는 일간지 광고를 통해 대부분 모객하고 잇는 국내 여행업계 실정에서는 여행사들의 엄청난 광고 부담을 덜 수 있고, 관광청은 지나친 가격덤핑을 막는한편, 새로운 관광지역 개발 및 다양한 여행 상품개발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