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랑풍선이 에어프레미아와 함께 오슬로 직항 단독 전세기로 떠나는 여름시즌 한정 ‘북유럽 4국 9일’ 상품을 출시했다.이 상품은 에어프레미아의 ‘이코노미’와 ‘비즈니스 라이트’ 좌석을 이용한다. 노랑풍선에서 단독으로 판매하는 오슬로 직항 전세기 상품은 6월11일부터 8월15일까지 매주 2회(화·목요일) 총 20회 왕복 운항한다. 유럽 전문 인솔자가 출발부터 귀국까지 전 일정 동행해 고객들의 안전을 책임지고, 편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노르웨이, 핀란드, 스웨덴, 덴마크 총 4개 북유럽 국가를 9일간 여행하는 일정이다. 오슬로에 도착한 뒤
핀에어가 여름 성수기 시즌 북유럽 주요 여행지로의 노선을 증편 운항한다. 아시아와 유럽 여행객을 대상으로 증가하는 북유럽 여행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다.핀에어는 헬싱키-노르웨이 보되(Bodø) 노선을 6월17일부터 8월2일까지 주5회 운항한다. 보되는 여름철 보되는 한밤중에도 해가 지지 않는 ‘백야 현상’이 펼쳐져 색다른 경험을 원하는 여행객에게 인기가 높다. 또한 헬싱키-노르웨이 트론헤임(Trondheim) 노선을 6월부터 8월 말까지 주10회로 확대한다. 트론헤임은 노르웨이 왕국 최초의 수도로 여행객은 천혜의 자연경관을 배경으로
창립 100주년을 맞이한 핀에어가 한국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핀에어는 지난 9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해 연간 탑승객 1,000만명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러시아 영공 폐쇄 등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이뤄낸 회복이라 의미가 깊다. 러시아 영공 폐쇄는 아시아 지역 노선에 타격이 크다. 특히 현재 주 7일 운항 중인 서울-헬싱키 노선은 비행시간이 기존 편도 8시간40분에서 13시간40분으로 늘어났다.핀에어는 올해 한국인 객실 승무원 27명을 추가 채용하고, 항공편 별 투입 인원을 늘려 한국 시장 점
핀에어가 전 객실을 리뉴얼한 A350 기종을 9월1일부터 서울-헬싱키 노선에 도입한다.핀에어는 지난 2022년 2월부터 약 2,700억원을 투자해 A350 및 A330 기종의 객실을 대대적으로 리뉴얼하고 있다. 장거리 노선에 투입되는 A350에는 ▲프리미엄 이코노미 클래스 신설 ▲신규 비즈니스 클래스 좌석 도입 ▲이코노미 클래스 기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IFE) 강화 등이 적용된다.프리미엄 이코노미 클래스는 기존 이코노미 클래스 대비 50% 이상 넓은 공간을 제공한다. 좌석 간격 또한 기존 31인치(약 79cm)에서 38인치(약 9
러시아 영공을 우회해 국제선 노선을 운영하는 유럽 항공사들이 중국 항공사와의 경쟁에서 불리한 상황에 직면했다. 중국이 팬데믹 동안 봉쇄했던 국경을 오픈하며 세계 관광시장 회복세에도 탄력이 붙었다. 하지만 러시아 영공을 피해 우회해야 하는 유럽 항공사들은 항로 제약에서 자유로운 중국항공사들에 비해 불리한 위치에 놓였다고 CNN이 4월25일 보도했다.유럽 연합(EU)과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침공 초기부터 현재까지 서로의 영공을 봉쇄한 상황이다. 영국항공, 에어프랑스KLM, 루프트한자 등 유럽 항공사들은 러시아 영공 폐쇄로 아시아 노선을
핀에어가 창립 100주년을 기념하며 무민 캐릭터 ‘무민트롤 (Moomintroll)’과 ‘스노크 메이든(Snork Maiden)’으로 래핑한 A350 항공기를 공개했다.핀란드를 대표하는 캐릭터인 무민은 핀란드 국민 작가이자 화가인 ‘토베 얀손(Tove Jansson)’의 손에서 탄생했다. 호기심 많고 따듯한 무민트롤과 상상력이 풍부한 스노크메이든이 무민밸리(Moonin Valley)를 탐험하고 이 과정을 통해 성장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전 세계 55개 이상 언어로 번역되어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 등으로 재탄생하며 많은 사람에게
내일투어가 북유럽여행 10일 패키지 상품을 출시했다. 이번 상품은 북유럽을 여행하기 가장 좋은 시기인 5~9월에 출발하는 상품이다.일정은 노쇼핑&노옵션으로 알찬 관광 스케줄로 구성했고 출발부터 귀국까지 국가공인 전문인솔자가 동행한다. 터키항공을 이용해 헬싱키 IN, 코펜하겐 OUT으로 북유럽 여행에 적합한 동선을 구축했다. 또한 장시간 차량으로 이동하는 일정이 아닌 현지 국내선 항공을(1회) 이용해 노르웨이(스타방에르)-덴마크(코펜하겐) 구간을 더욱 빠르고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다. 전 일정을 4성 호텔 숙박이 제공되며, 특히 북유
핀에어가 2023년 하계 운항 노선을 확대한다.핀에어는 올해 1월 서울-헬싱키 노선 주7일 증편에 이어 2023년 하계 운항 스케줄이 시작되는 3월27일부터 노르웨이 북부 항구 도시 보되(Bodø)와 슬로베니아 수도 류블랴나(Ljubljana) 신규 노선을 포함해 유럽 50여개 도시에 취항한다. 보되는 북극권 여행의 시작점으로 잘 알려져 있는 도시로, 해당 노선은 주3회 일정이다. 한편 헬싱키-류블랴나 노선은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운항을 재개한다.또한 핀에어는 유럽 주요 노선을 증편해 환승객들의 선택지도 넓힌다. 헬싱키-밀라노
비록 각종 경제 지표가 낙관적이지만은 않은 상황이지만, 항공업계는 2023년 새해 코로나19로 축소된 국제선 네트워크를 확대하며 손실 회복에 전력 질주할 전망이다. 장거리 및 중국 노선 확보가 관건 올해 항공업계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에 시선을 두고 있다. 지난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양사의 중복 운항 노선의 일부 운수권과 슬롯을 반납하는 조건으로 합병을 승인했기 때문이다. EU, 미국 등 해외 경쟁당국의 기업결합심사가 해를 넘겨 현재진행형인 가운데 지난해 양사의 단독 노선이었던 몽골 노선에 제주항공과 티웨이항공이 각각 주3회,
2023년 주요 항공사들은 항공 수요에 대해 낙관적인 전망을 내놨다. 이에 따라 다양해진 고객의 취향을 반영해 보다 나은 경험을 위한 서비스를 강화하는 데 초점을 둔다. 신기종을 적극 투입하고,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한편 파트너사들과의 협업도 강조했다. ●대한항공2023년 항공 수요 ‘맑음’…여객사업 75% 회복 목표 지난해 10월부로 해외입국자에 대한 PCR 검사가 해제되면서 해외여행 수요는 빠른 속도로 회복되고 있다. 법무부 출입국 자료에 따르면 2022년 12월 내국인 출국자는 2019년 동월대비 60% 이상 회복할 것으로 기대
내년 하계시즌을 공략한 노르웨이 일주 연합 상품이 출시됐다. 기존 노르웨이 일주 상품과 차별화를 둔 북극권 중심의 일정이다.이번 연합 상품은 노르웨이를 방문하는 한국인 여행객의 높은 회복률과 핀에어의 좌석 및 요금 지원 사격이 더해진 결과다. 노르웨이관광청에 따르면 올해 8월 한국인 방문객수는 5,655명으로 방문자수 증가율에서 세계 2위를 기록했다. 핀에어 김동환 한국지사장은 “올 여름 먼저 선보인 노르웨이 연합 상품이 순항하며 노르웨이 일주 상품에 대한 확신을 얻었고 내년에는 더욱 탄력 받을 수 있도록 최대한 많은 좌석을 지원하
핀에어가 내년 1월부터 인천-헬싱키 노선을 주7회로 증편 운항한다.항공스케줄은 매일 밤 11시5분 인천국제공항을 출발해 헬싱키 반타국제공항에 오전 6시5분 도착한다. 해당 노선에는 핀에어 최신 항공 기종이자, 탄소 절감에 기여할 수 있는 A350이 투입된다.핀에어는 증편과 함께 국내 11개 여행사와 협력해 북유럽 8일 여행 상품도 선보인다. 오로라 헌팅과 북극 열차 탑승 등 북극권에서 즐길 수 있는 이색적인 경험을 포함하며 스톡홀름, 노르웨이 등 주요 북유럽 국가에 집중해 여유로운 일정을 구성한 것 또한 장점이다. 오로라 헌팅은 노
북유럽 패키지여행 상품이 진화하고 있다. 방문 도시는 줄어든 대신 새로운 목적지가 추가됐고, 계절과 취향을 고려한 다양한 경험 중심의 일정으로 구성되는 모습이다.그동안 북유럽 패키지 상품은 3~4개국 일정을 중심으로 판매됐다. 1개국, 1도시 일정의 상품이 다양한 서유럽과 동유럽에 비해 여러 도시를 짧은 일정으로 둘러보는 상품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최근 북유럽 패키지 상품으로 핀란드와 스웨덴 2개국 일정의 상품이 처음으로 등장했다. 핀란드관광청(Visit Finland)과 스웨덴 무역투자대표부(Business Sweden)가 협업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항공‧여행업계에도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영공 폐쇄,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충격을 받은 가운데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여행 심리까지도 위축시킬 전망이다. 때문에 단계적 일상 회복으로 가는 길목에서 항공‧여행업계는 또 다시 노심초사하고 있다.가장 먼저 타격을 입은 곳은 항공사다. 올해 초부터 국제유가는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 항공유는 한 달여 만에 약 10달러 상승해 배럴당 110달러를 돌파했다. 지난해 2월 60달러대와 비교하면 두 배 가깝게 증가한 수준이다. 이에 따라 이미 유류할증료는 2월 6단
국경을 개방하는 국가들이 점점 늘어나면서 항공업계도 분주해졌다. 특히 글로벌 항공사들은 올해 하계시즌부터 장거리 노선을 포함한 국제선을 본격적으로 재개할 전망이다.우선 유럽‧미주 노선에 대한 공급량 증가가 두드러진다. 에어프랑스는 미국 네트워크에 힘을 준다. 에어프랑스는 3월7일부터 파리-뉴욕 노선을 주7회, 파리-댈러스 노선을 주5회 운항하며 5월4일부터는 파리-덴버 노선을 주3회 재개한다. 에어프랑스는 미국-프랑스 간 주간 항공편을 2019년 대비 20% 늘리고 미국 14개 목적지로 항공편 운항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해외 각국의 출입국 조건이 갈수록 복잡하고 까다로워지는 양상이다. 특히 최근에는 ‘부스터샷(추가 접종)’을 요구하는 움직임이 확대되는 가운데 백신 패스 기준도 국가마다 제각각이어서 해외여행 재개시 혼란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우선 부스터샷은 올해 출입국시 꼭 필요한 조건이 될 전망이다. 부스터샷 접종자에게 입국 제한을 완화한다거나 이를 필수 조건으로 내건 나라들이 늘고 있어서다. 2월1일부터 유럽연합(EU)에서 통용되는 EU 디지털 백신 증명서는 2차 접종 완료 후 270일 이내일 경우에만 유효하다. 즉, 지난해 백신 접종을
해외여행 심리가 다시 크게 위축된 가운데 항공사들의 영업 재개가 계획대로 진행될지 관심사다.항공사들은 지난해 세운 운항 계획 대부분을 설 연휴 이후로 연기하고 코로나19 상황을 지켜보는 단계다. 자가격리 연장 여부나 코로나19 확산세가 영업 재개에 가장 큰 변수인 만큼 운항 계획을 섣불리 결정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낙관적인 시나리오로 상반기 내 운항 재개를 계획하는 움직임도 포착됐다.우선 아시아나항공은 4월3일부로 하와이 노선을 주3회 재개한다고 밝혔다. 지난 2020년 3월 이후 약 2년 만이다. 아시아나
핀에어가 2022년 6월1일부터 10월28일까지 ‘헬싱키-시애틀’ 직항 노선에 신규 취항한다. 해당 노선에는 A330을 투입해 월,수,금요일 주3회 운항한다. 시애틀은 사계절 푸른 자연경관과 활기찬 도시 문화가 어우러져 많은 여행객이 찾는 도시다. 또한 아마존, 스타벅스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업들이 탄생한 지역으로 카페 산업이 발달해 ‘커피의 도시’라고도 불린다. 뿐만 아니라 출장객 수요도 많은 지역인만큼 신규 노선을 통한 새로운 고객 창출 효과에 대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핀에어는 또 2022년 5월1일부터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핀에어가 2022년 3월 말 부산-헬싱키 노선을 신규 취항한다. 해당 노선은 주 3회 운항 예정이며, 핀에어의 최신 항공 기종인 A350이 투입된다. 구체적인 취항 일정은 국토교통부, 방역당국 등 관련 기관과 협의를 마치고 내년 초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운항을 시작하면 부산-헬싱키 노선은 김해공항 최초의 유럽 장거리 노선으로 기록된다. 해당 노선은 2019년 6월 문재인 대통령의 핀란드 국빈방문에서 이루어진 노선개설 항공협정을 바탕으로 지난해 3월 운항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연기됐다. 위드 코로나 및 높은 백신 접종률을 바탕으로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 회복)와 함께 여행기자의 일상도 회복되기 시작했다. 지난 10월24일부터 31일까지 체코로 해외 현지 취재를 다녀왔다. 위드 코로나로 진입한 현재, 달라진 해외여행의 전 과정을 정리했다. 여행에 필요한 각종 서류와 비용은?지금 해외여행은 백신 접종자에게 유리하다. 국가마다 조건은 조금씩 다르지만 외국인 출입국이 가능한 국가들은 백신 접종자에게 자가 격리를 면제해주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우리나라로 귀국할 때도 백신 접종자에게만 자가 격리를 면제해주고 있다. 자가 격리를 면제받기 위해서는 백신 접종 증명서가 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