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홀대 우려 커지는 ‘장미 대선’… KATA 현안 조사해 공약반영 등 추진   

이번 대선에서 ‘관광·여행 홀대’ 현상이 심해질 것이라는 우려가 커졌다.
제19대 대통령 선거일(5월9일)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오고 주요 당 대선후보들도 확정되면서 이른바 ‘장미 대선’ 분위기도 무르익었다. 하지만 시간적으로 워낙 빠듯해 각 정당 및 후보별 공약 검증도 그만큼 어려워졌다. 정치·경제·안보·교육 등 주력 분야에 비해 상대적으로 관심도가 낮은 관광·여행 분야는 더욱 그렇다. 정상적인 스케줄대로 치러졌던 역대 대선에서도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다뤄졌는데, 이번에는 대통령 탄핵에 따른 조기대선이기 때문에 더 심화될 공산이 크다는 걱정이다.

모 여행사 관계자는 “각 당별 대선주자 경선 과정에서도 관광이나 여행 관련 공약은 찾아보기 힘들었다”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면 각 후보별 공약사항도 보다 구체화되겠지만,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관광·여행 분야는 우선순위에서 밀릴 게 뻔하다”고 말했다.

관광·여행 분야가 적극적으로 나서 의견을 개진하고 입장을 전달할 필요가 높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이미 분야별·계층별 이익단체 등을 중심으로 해당 분야의 핵심 요구를 도출하고 이를 공약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하는 움직임도 활발해졌다. 

관광·여행 분야도 시동을 걸었다. 한국여행업협회(KATA)는 회원사를 대상으로 오는 14일까지 ‘여행산업 발전을 위한 현안 및 의견’을 조사한다. ▲법·제도 ▲금융 및 세제 ▲회원사 협력 및 수입증대 ▲경영 및 인력운영 ▲정부 및 유관기관 협력 등 각 부문별 현안을 도출해 여행산업 발전 토대를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대선을 감안한 행보다. 

KATA 관계자는 지난 6일 “대선을 맞아 업계의 주요 현안과 과제들을 발굴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자는 취지”라며 “우선 다양한 의견을 모은 뒤 공약 채택 등 후속 절차에 들어갈 계획”이라며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법제도적 측면에서부터 수입증대 방안까지 의견 수렴 범위가 광범위한 만큼 그동안 자주 거론됐던 현안은 물론 신규 사안까지 다양하게 도출될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관광·여행 관련 협회 및 단체가 연대해 보다 종합적이고 거시적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