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크루즈선사협회(CLIA)는 1,000명의 크루즈 에이전트를 대상으로 패널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약 77%의 에이전트가 올해 크루즈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고, 크루즈 여행 행태에서도 몇 가지 변화가 감지됐다. 기존 고객층이 노년층 위주였다면 최근에는 크루즈 이용 세대가 다양해졌으며, 특히 X세대(40~50대)에서 수요가 증가했다. 경제활동 세대인 40~50대의 니즈에 맞추기 위해 단기 크루즈 여행상품이 늘어나고 있으며, 선내 식음료 등 모든 비용이 포함된 ‘All Inclusive’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크루즈 에이전트들은 특히 단기 크루즈 여행 상품이 전체 크루즈 상품의 매출 확대를 이끌고 있다고 평가했다.
 
 Travelmole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