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공사 ‘미스테리 쇼퍼’ 활동 
-내외국인 100명…서비스 점검 

외국인 관광객이 주로 찾는 음식점에 ‘미스테리 쇼퍼(Mystery Shopper)’가 뜬다.
한국관광공사는 지난 6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음식점 ‘미스테리 쇼퍼(Mystery Shopper)’ 발대식을 열고 활동을 공식 개시했다.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주요 지역 음식점의 서비스 품질을 암행 점검하기 위해 모집한 점검단이다. 평창동계올림픽에 대비해 외국인 관광객 대상 음식점의 서비스를 개선하고, 미식투어를 활성화한다는 취지다.

미스테리 쇼퍼는 내·외국인 각 50명씩 구성됐다.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 동안 외국인 관광객이 주로 찾는 6개 지자체(서울·경기·인천·부산·전북·강원)의 음식점 400곳(단체관광객 대상 50곳, 개별관광객 대상 350곳)을 불시에 방문해 식당 서비스 품질과 외국어 메뉴 표기실태 등을 점검한다. 2인 1조로 구성된 내국인 1개조, 외국인 1개조가 시차를 두고 대상 음식점을 차례로 암행 방문한다. 특히 단체관광객을 상대하는 음식점 50곳에 대해서는 실제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출구 만족도 조사를 실시해 서비스 품질 평가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관광공사는 종합평가 결과를 활용해 ‘최우수’ 등급으로 선정된 음식점에 대해서는 국내외 온오프라인 광고, 이벤트 개최 등 홍보마케팅을 지원하고, 서비스 품질이 낮은 음식점은 개선점을 도출하는 컨설팅을 실시할 예정이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