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대통령 주재에 비해 위상 격하 … 관광의날 기념식 메시지서 밝혀 

문재인 정부의 관광 컨트롤 타워가 대통령이 아닌 국무총리 주재로 운영될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9월27일 조선호텔에서 개최된 관광의날 기념식에 보낸 영상 축하 메시지를 통해 ‘국가관광전략회의'가 국무총리 주재로 개최된다고 밝혔다. 이르면 이달 중 새로 출범 예정인 국가관광전략회의가 국무총리 주재로 결정되면서 과거 대통령이 주재했던 관광진흥확대회의 등에 비해 위상이 격하된 것 아니냐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여러 부처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힌 경우가 대부분이라 범정부 차원의 정책 조정이 필수인 관광산업의 특성상 이번 결정은 여러모로 아쉬움이 크다. 특히, 중국의 사드 보복에 이어 북핵 문제로 인바운드 시장 전체가 막대한 타격을 입고 있는 상황이라 상대적인 소외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크다.           

정부 지원이 절실한 시기인 만큼 문화체육관광부 도종환 장관도 관광업계와의 간담회 등을 통해 대통령 주재 국가관광전략회의 설치 의지를 수차례 밝혀 왔고 한국여행업협회도 정책토론회 등을 통해 대통령이 주재하는 국가관광전략회의 구성을 주장해 온 바 있으나 결국 무산된 셈이다. 이날 기념식에 참석한 한 관계자는 “국무총리 주재의 관광전략회의 개최 소식이 과연 축하 메시지인지 모르겠다”고 서운함을 표시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영상 메시지를 통해 관광인들에게 감사와 격려를 전하는 한편 ‘관광복지 확대’와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것을 강조하고 MICE, 의료관광, 크루즈 산업 등의 육성 의지를 밝혔다. 
 
김기남 기자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