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쿠텐 공유숙박 한국에 독점 제공… R.E.S.T 플랫폼 공개

야놀자가 글로벌 여가 기업으로 발돋움한다. 야놀자는 첫 해외 진출 국가로 일본을 선택했고, 라쿠텐 라이풀 스테이(Rakuten Lifull Stay)와 함께한다. 라쿠텐 라이풀 스테이는 여행, 쇼핑, 증권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라쿠텐과 부동산·주택 정보 사이트를 운영하는 라이풀이 공동 출자한 자회사다. 야놀자는 지난 7일 강남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라쿠텐 라이풀 스테이와의 독점 제휴를 공식 발표하고, 글로벌 R.E.S.T 플랫폼과 새로운 호텔 브랜드 헤이(heyy)도 공개했다.

라쿠텐 라이풀 스테이는 6월부터 일본에서 합법화되는 공유숙박 사업을 시작한다. 야놀자는 이번 제휴를 통해 라쿠텐의 공유숙박과 로컬 여행상품을 빠르면 올해 3분기부터 독점 판매한다. 야놀자 김종윤 부대표는 “한국관광객에게 일본 호텔보다 30% 정도 낮은 가격의 공유숙박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라쿠텐과 협업해 차별화된 일본 여행상품을 개발할 계획도 있다”고 전했다. 또 라쿠텐을 통해 한국을 찾는 일본여행객들에게 야놀자가 보유한 숙박과 상품을 판매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누릴 것으로 보인다. 라쿠텐은 현재 9,500만명 규모의 회원을 갖고 있다. 라쿠텐 라이풀 스테이 무네카츠 오타(Munekatsu Ota)대표는 “공유숙박의 안전을 걱정하는 분들이 많지만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호스트와 고객의 신원 확인을 철저히 하고, 문제가 생길 시 직원이 직접 숙소를 찾아가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야놀자는 숙박을 기반으로 인근 지역 정보와 여가 문화를 아우르는 글로벌 R.E.S.T 플랫폼을 발표했다. R(efresh, 재충전), E(ntertain, 오락), S(tay, 숙박), T(ravel, 여행)을 담아 여행의 본질인 휴식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다. 이에 맞춰 국내에 신규 호텔 체인 브랜드 헤이를 론칭한다. 헤이는 편안한 숙박, 지역별 놀거리 발굴, 커뮤니티 공간의 역할을 한다. 야놀자는 각 지역의 헤이 호텔을 지역 특성과 여행자의 개성에 맞춰 꾸밀 예정이며, 지자체와 협업해 올해 5개의 헤이 호텔 오픈을 목표로 한다. 야놀자 이수진 대표<사진>는 “야놀자는 국내 숙박 시장에 머물지 않고 지속적으로 사업의 범위를 넓혀 나갈 것”이라며 “그 중심에는 ‘누구나 마음 편히 놀 수 있게’라는 야놀자 기업의 비전이 있다”고 밝혔다. 

이성균 기자 sage@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