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잇다른 긍정 신호에 기대감…“정상화 시기보다 과정이 더 중요”

중국 정부가 ‘사드 보복’ 해제를 다시 약속하면서 시장 정상화에 대한 기대가 커졌지만 넘어야 할 산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드 보복에서 ‘연착륙’하기 위한 정부와 업계의 노력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이 3월30일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한 자리에서 사드보복 조치 해제에 대해 언급하고, 조만간 가시적인 성과를 보게 될 것이라고 말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인바운드 시장 완전 정상화에 대한 기대도 커졌다. 베이징과 산둥성에 한해 제한적으로 허용된 한국행 단체여행이 중국 전 지역으로 확대될 경우, 2017년 3월부터 극심한 침체기를 겪고 있는 중국 인바운드 업계의 활력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장의 분위기는 여전히 밋밋하다. 4월5일 현재까지 중국 정부가 확실한 ‘액션’을 취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사드보복 해제 조치가 내려진다해도 그동안 무너진 유치기반을 다지고 체제를 정비하는 데에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어서다. A 중국전담여행사 대표는 “5월 초 중국 노동절 연휴 수요를 받으려면 전세기 신청과 허가가 활발하게 이뤄졌어야 됐지만 전혀 그렇지 않아, 산둥성과 베이징 이외 지역의 단체관광객은 노동절 연휴에도 유치하기 힘든 상황”이라고 전하고, “당장 사드보복 조치가 완전 해제된다고 해도 회사조직을 다시 추스르고 파트너사와의 거래관계를 복원하는 데도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7~8월은 돼야 시장이 정상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작 큰 걱정은 정상화 시기보다 정상화 과정에 있다. 중국인 관광객 유치 욕심에 자칫 ‘인두세 지급’과 같은 과거의 잘못된 관행을 되풀이할 수도 있다는 우려에서다. B업체 관계자는 “중국전담여행사 대부분 재정상황이 극도로 악화돼 인두세 유치는 엄두조차 낼 수 없기는 하지만, 만약 어느 한 업체라도 인두세 카드를 쓰기 시작하면 삽시간에 경쟁이 벌어져 공멸할 것”이라고 말했다. 과거의 병폐를 되풀이하면 사드 보복보다 더 가혹한 결과를 자초할 것이라는 지적이었다. 

중국인 관광객들의 방한여행 및 소비 패턴이 확연히 달라졌다는 점도 사드 보복에서 연착륙해야 하는 필요성을 높이는 요소다. 초창기 때의 ‘폭풍 쇼핑’이 사라져 더 이상 ‘마이너스 투어피’로 유치한 뒤 쇼핑으로 만회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이다. A사 대표는 “시장이 언제 정상화되느냐 보다 어떻게 정상화시키느냐가 더 중요하다”며 “여행사들의 자정 노력이 필요한 것은 물론 정부 역시 변화된 상황에 맞는 현실적인 정책을 도출해 집행할 필요가 높다”고 주장했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