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주체인 관광객과 관광객체인 관광시설업을 연결해 관광을 이끌어 가고 있는 관광 객채인 여행업의 중요성을 잘 입증해 주고 있는 것이 여행업자들의 모임인 일본여행업협회(JATA)이다.
JATA는 일본여행업체의 모임인데도 불구하고 세계관광기구(WTO), 미주여행업자협회(ASTA), 아시아태평양 지역관광협회(PATA)등과 함께 세계적인 관광기구로서의 지위를 누리며 그에 걸 맞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 일본 여행업체의 명실상부한 단체임을 보여 주고 있다.
JATA는 지난 59년 6월 10일 운수성에 등록한 일반여행알선업자 26사가 공동으로 국제여행업자협회를 조직한 것을 시작으로 여행알선업 법의 개정에 의한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여객대리점회를 흡수해 63년 11월에 사단법인으로 발전했다. 나아가 지난 72년 4월 5일 여행업법의 개정에 근거해 회원제도 등을 바꾸어 운수성 지정 여행업협회가 됐고, 75년 10월 1일 국제여행업협회를 일본여행업협회로 명칭을 변경했다.
JATA는 여행자에 대한 여행업무의 개선 및 대우의 향상 등을 도모함과 아울러 회원상호간의 유대강화와 여행업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해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현재 JATA는 정회원으로 8백21개 일반여행업체와 여행대리점 2천52개 사의 준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운수, 숙박업 기타 여행업에 밀접한 관계가 있는 1백7개 사의 찬조회원과 해외여행업자 및 운수, 숙박업 기타 여행업에 밀접한 관계가 있는 8백47개 해외찬조회원을 확보하고 있다.
현재 JATA사무국에는 40여명의 직원들이 법정업무 및 지정업무와 고유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법정업무 및 지정업무는 여행자 밑 여행자 수용 측으로부터의 불편사항 처리, 영업보증금에 가름하는 제도로서 변제보증업무, 여행업무 취급에 종사하는 자에 대한 연수, 일반여행업무 취급 주임자의 국가시험 대행 및 시험 일부면제를 위한 지정연수의 개최, 여행업무의 적절한 운영을 확보하기 위한 회원에 대한 지도, 여행업무의 적절한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조사 및 연구 홍보활동 등이다.
고유업무는 여행업무의 개선, 업계의 공동이익 추구 업무, 여행업 정보의 회원사 및 일반에 대한 제공, 관광사업과 관련 국내외 단체등과의 유대, 관련부처 등에 의건 제시와 JATA의 목적 달성을 위해 필요한 사업등으로 하고 있다.
JATA가 이 같은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면서 대 내.외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는 것은 운영을 철저히 하고 있다는 점이다. 많은 회원을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일본교통공사(JTB)등 세계적인 여행사들이 가입돼 있어 안일한 업무에 빠지기 쉬우나 이를 극복하기 위해 회원사 대표 등이 참가하는 위원회를 구성해 이를 위주로 운영함으로써 업계의 의견 수렴 등에 만전을 꾀하고 잇다. 해외여행 위원회등 각 위원회는 대개 15명 정도로 구성되는데 JATA이사나 회원사 대표를 위원장으로 해 매월 정기적인 회의를 갖고 각종 여행정보의 교환 및 업계문제점등을 협의해 개선해 나가고 있다.
JATA는 여행업무 취급 종사자에 대한 연수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는데 연수에 참여하는 여행업 종사자는 모인 것 자체만으로도 만족감을 가질 정도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여행알선자격주임면허시험이 어려워 합격률이 저조해 연수기회등을 통해 시험문제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으나 시험 시행을 맞고 있는 JATA가 이 같은 연수를 실시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는 것.
여행과 관련된 고정처리는 사실 JATA의 중요한 업무중에 하나이지만 자칫 일반 고개들이 여행사 단체인 JATA가 공정한 처리를 할 것인지 의문을 갖고, 여행사 입장에서는 JATA가 지나치게 업무를 잘 알고 있어 오히려 어렵게 여길 수 있는 우려를 완전히 불식시키고 고객들의 고정처리 및 상담에 임하고 있다. 실제 지난 한 햇동안 소비자들로부터 접수된 1천1백61건의 신고선수중 불편등 고정사항은 3백14건, 상담은 8백17건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신고건수를 여행사 및 소비자 모두가 불만이 없게 해결해 줌으로써 타기관 등에서는 여행과 관련된 고정사항을 취급할 필요가 없게 하고 있다.
철저한 소비자들의 고정사항신고건수의 해결로 JATA는 회원사뿐만 아니라 소비자들로부터도 신뢰를 인정받고 있음으로써 소비자는 전화 한통화 만으로도 자신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여행업계도 비전문기관에서 소정처리를 할 경우 불필요한 오해등을 사지 않아도 돼 이미지 실추를 방지하는 효과도 함께 누리고 있다.
JATA는 회원사와 소비자등을 위한 뉴스레터를 월 3회 발행하고 있는데 업계의 소식뿐만 아니라 여행알선자격주임면허시험 문제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어 상당한 호응을 얻고 있다.
사업자단체로서 방대한 업무를 수행하면서도 JATA는 국제관광교류의 활성화를 위해 JATA 관광진흥회의등을 개최하는등 결코 JATA의 대 내.외적인 명성이 우연이 아님을 알수 있게 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