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비에이션 위크 앤 스페이스 테크놀로지는 1990년 탑승객 1천6백60만 명을 기록한 중국항공사들은 1980년이후 10년간 연평균 여객증가율 19%를 기록하는 급속한 성장을 보였으며 앞으로 5년 간의 여객증가율도 매년 약 15%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고 보도했다.
○장기계획 지속 추진
중국은 이와 같은 항공수송 수요에 대비하기 위해 대규모 공항건설과 시설확충에 관한 장기계획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1991년부터 1995년까지 중국의 제8차 5개년 계획동안 실시되고 있는 민간공항건설 확장계획을 총 1백개의 공항가운데 중국에 서 가장 혼잡한 20개 민간공항의 주요 시설확충에 초점을 두고 있다.
특히 유명 관광지나 유망한 공단이 있는 곳에 우선적으로 공항이 세워지거나 시설확충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중국민항공청(CAAC)의 수도권건설 및 공항관리국 부국장인 슈샨신씨는 「현존하는 중국의 공항네트워크는 공산당이 중국본토를 차지한 1949년 전쟁으로 파손된 40개의 활주로를 인수하면서 시작된 것으로 현재 공항건설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중국전역에 높이 퍼지고 잇다.」고 밝혔다.
현재 대다수 공항의 확장은 1978년 중국정부의 「개방과 개혁」정책으로 서방국가의 중국진출이 본격화된 지난 10년간 이루어져 온 것이며 약 40%의 민간공항이 군과 공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중국이 공항건설 및 확장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이유는 중국정부가 그만큼 관광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함과 동시에 지원시설의 필요성을 절감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작년 한햇 동안 중국에서는 ▲2천2백30만 달러가 소요된 상하이 신 청사 ▲1천6백만 달러가 소요된 광조우의 신 국제선 청사 ▲5천만 달러가 소요된 티벗소재 라사의 4천m 길이의 활주로 확장공사 등을 포함한 주요 신공항의 개항, 확장등이 이루어 졌다.
○건설 공사 활발
또한 지난해 9월에는 총 7천4백만 달러를 들여 시안공항을 개관했다. 유명한 관광지가 있는 이 공항은 3천m길이의 주활주로 외에 장차 보조활주로를 건설할 수 있는 부지를 갖추고 있다.
1990년에는 5개의 신공항을 개항했는데 그중 청진, 님보, 원주공항은 B747기 이.착륙이 가능한 활주로를 보유하고 있다. 이기간 중 16개 지역에서 활주로 건설공사가 진행됐고 그중 7개 활주로(총연장 1만7천m)가 1990년도에 완공됐다. 이와 함께 이 기간동안 우한, 지난, 난통등지에서 새로운 대.중규모의 공항신설이 시작됐다.
중국민항공청은 1990년 한햇 동안 공항시설 개량에 5천3백만 달러, 신공항건설에 1억3천6백만 달러 이상을 투자했으며 이 액수는 전년도 지출에 비해 각기 69%와 30%가 증가한 것이었다.
1985년부터 1989년까지 중국은 48개의 사업(신공항건설과 기종 공항시설 확충)에 7억23천5백만 달러를 사용했으나 이들 공항 중 일부는 지난해까지도 아직 공사가 완료되지 않아 실제 운영이 안되고 잇는 실정이다.
5년 이상 중국중앙정부가 공항 신축과 시설개량에 투자한 7억2천5백만 달러의 금액이 서방세계 기준으로는 미흡하게 보일지 모르나 중국 노동자의 하루평균 보수액이 제반수당 등을 포함해도 1달러 미만임을 감안할 때 이 투자액의 수준을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공항건설 및 확장계획에는 이러한 중앙정부의 투자 이외에도 해당지역 및 생정부가 또한 상당한 자금을 부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중구에서 진행중인 주요 공항건설 확장계획을 보면 다음과 같다.
▲우한 신공항 : 3천m길이의 활주로 및 2만5천㎡의 공항청사가 건설되며 특히 목적지공항의 기상악 조건시 B747기의 대체공항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후난 다양 신공항 : 동 공항 건설에는 2천5백만 달러가 투입되며 2천2백m의 활주로를 갖추고 1993년에 완공될 예정이다. 총 소요경비중 약 2천1백50만 달러를 생 정부가 부담한다.
▲펭홍쿤 신공항 : 중국 남해안의 하이난 생에 위치한 동 공항은 B747기의 이.착륙이 가능한 3천4백m의 활주로를 갖추고 93년 6월에 1단계 사업이 완공될 예정이다. 총 3천7백 달러를 투입, 여객청사와 지역항공 관제설비 등을 설치하게되는데 대부분 프랑스 차관에 의존하고 있다.
▲지난 신공항 : 올 상반기 개항한 곳으로 산동지방에 위치해 있다. 2천6백m 활주로를 보유하고 있으며 B747기의 대체항공으로 운용이 가능하다.
▲귀양 신공항 : 약 5천7백60만 달러를 투입, 2천8백m의 활주로 등이 건설될 예정이다. 귀주지방에 위치해 있다.
▲복주 신공항 : 3천5백m 활주로를 보유하게 되며 연간 최대 5백만 명의 여객처리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중국은 8개 공항이 B747급 항공기의 이.착륙이 가능하며 23개 공항이 B767급 항공기가 , 그리고 24개 공항이 B737급 항공기의 운항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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