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고다 설문조사 가격할인율 중요 88.7% 응답
온라인 숙박예약 경험 많을수록 환불불가 선호
국내 소비자는 숙박 예약 시 요금 할인 폭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고다는 설문조사기관 갤럽과 함께 최근 1년 이내에 온라인 예약 사이트를 통한 숙박 예약 경험이 있는 국내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진행했다.
응답자의 88.7%가 숙박 예약 시 가격 할인율을 ‘어느 정도 중요하게’ 또는 ‘매우 중요하게’ 고려한다고 답했다. 다음으로 이용객 평점 및 리뷰(87.7%), 호텔 등급(69.8%)을 숙박 선택에 있어 중요 요인으로 꼽았다. 응답자의 44.9%는 환불불가 상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고, 이들 중 81.3%가 환불불가 상품 이용의 주된 이유로 가격 할인을 꼽았다. 특히 여행 경험이 많고 온라인 숙박예약 경험이 많을수록 환불불가 상품을 더 많이 이용했으며, 향후 이용 의향도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설문조사에 참여한 국내 소비자들은 연 평균 여행 5.5회(국내·외, 휴가 및 업무출장 포함)이며, 8명 중 1명(13.5%)은 연 10회 이상 여행을 떠난 것으로 집계됐다. 온라인 숙박예약 시 모바일 기기 사용(52.5%)이 많았는데 세대별로 차이는 있었다. 20대 응답자의 69%는 모바일 앱으로 숙박 예약을 하지만 50대 이상에서는 35.8%만이 모바일 앱을 이용한다고 답했다. 아고다 옴리 모겐스턴(Omri Morgenshtern) 최고운영책임자는 “아고다는 다양한 지불조건 및 환불 정책에 따라 폭넓은 가격대의 숙박상품을 제공하고 있다”며 “한국 소비자의 취향에 맞는 더 좋은 가격의 숙박상품을 제공하는 데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성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