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 “지자체장이 협회장 겸임 제안”
정부 ‘지역관광추진기구’ 설립 지원

ⓒ국무총리실

 

‘제2차 국가관광 전략회의’를 통해 여러 가지 지역관광 활성화 방안이 도출됐지만 정작 전국 각 지역 관광협회들은 표정이 좋지 않다. 


정부는 지난 11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2차 국가관광 전략회의를 열었다. ‘해양레저관광 활성화’와 함께 ‘지역관광 활성화’가 주된 회의 주제였고, 전국 243개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장들도 영상회의로 참여했던 만큼 전국 각 지역관광협회들의 관심도 클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회의가 끝나고 지역관광협회들의 심기는 오히려 불편해졌다. 지역관광협회의 입지를 위축시킬 수 있는 대책과 주문이 나왔기 때문이다.


이낙연 국무총리부터 비수를 꽂았다. 이 총리는 모두발언에서 전국 각 지자체장을 향해 “국가를 위해서뿐만 아니라 각 지방을 위해서도 관광을 살려야하며, 정부가 지방의 관광진흥 노력을 지원하겠다”고 밝히고 “무리가 없다면 지자체장이 그 지역의 관광협회장을 겸임하는 게 효과적일 수 있다. 그러면 관광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예산확보와 사업전개도 쉬워진다”고 지자체장의 관광협회장 겸임을 제안했다. 현직 관광협회장에게는 충격일 수밖에 없는 제안이다.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정부는 지역관광 활성화 대책의 일환으로 이른바 ‘지역관광추진기구’ 설립을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 표현을 빌리면 ‘지역사회 스스로 관광 사업을 추진하고, 관광 활성화에 따른 이익이 지역사회에 환원될 수 있도록 지자체와 주민·업계를 아우르는 기구’다. 현 지역관광협회의 역할 및 기능과 상당 부분 겹치기 때문에 ‘지역관광추진기구’ 설립은 지역관광협회 입지 축소로 이어질 공산이 크다. 특히 이미 비슷한 개념의 ‘지역관광협의회’가 전국 곳곳에서 설립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관광추진기구까지 가세하게 되면 지역관광협회의 위기감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이에 대해 한 지역관광협회 관계자는 “어디까지나 방안이고 제안일 뿐이지만 갈수록 존재감이 떨어지고 있는 대부분의 관광협회들로서는 가슴이 철렁할 수밖에 없다”며 “지역관광협회 스스로 역할과 기능을 강화하지 않으면 결국 다른 조직이나 단체에 밀려 소멸할 수도 있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해 ▲지역관광 전략거점 조성 ▲매력적인 지역특화 관광콘텐츠 확충 ▲지역 관광역량 강화 및 서비스 품질 향상 ▲지역관광 일자리 창출을 통한 경제 활성화를, 해양레저관광 활성화를 위해 ▲고품격·고부가가치 해양관광산업 육성 ▲해양레저관광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구비 ▲해양레저관광 저변 확대를 추진하기로 했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