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스 투어피…쇼핑·옵션에서 충당
방콕·다낭 등 한국여행 많은 지역 중심

다낭에서 불법 가이드 문제가 끊이질 않고 있다. 노동비자 없이 가이드 업무로 수익을 취한 불법행위가 공안에게 적발돼 추방되는 것도 비일비재다. 이와 관련해 다낭을 담당하는 한 랜드사 관계자는 “다낭에서 불법 가이드가 적발돼 추방되는 건 이제 새삼스러운 일이 아니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현장에서는 불법 가이드 문제가 다낭이 한국시장에서 인기 여행지로 부상하면서 생긴 여러 부작용의 하나로 분석하고 있다. A 랜드사 관계자는 “베트남 하노이, 캄보디아 씨엠립 등 주변 지역에 머무르던 가이드들이 다낭에 수요가 몰려 인력이 부족하자 다낭시장으로 난립하는 상황”이라며 “씨엠립의 경우 전문적으로 설명해야 할 부분이 많아 6개월 정도 교육 후에 투입되는 반면 다낭은 말주변만 있으면 쉽게 가이드 일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불법 가이드들은 관광 비자를 통해 베트남에 입국한 뒤 한국인여행객이 급증하는 태국 방콕, 베트남 다낭을 중심으로 그 수가 늘고 있다.


B 관계자는 노투어피를 문제의 원인이라고 짚었다. “쇼핑의 경우 커미션이 많게는 80% 수준에 이른다”며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한국인가이드를 고용하는데, 문제는 대부분이 노동비자나 가이드 허가증이 없는 불법 가이드들이라는 것”이라고 업계의 현실을 꼬집었다. 다낭을 비롯한 동남아 여행의 경우 노투어피, 마이너스투어피 등이 횡행하면서 일정 중 쇼핑과 옵션투어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방향으로 여행이 변질되고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다낭에서는 공안이 주요 관광거점을 중심으로 불법 가이드들을 단속하는데, 이를 피하기 위한 방법으로 주로 시팅 가이드의 역할이 악용되고 있다. 여행업계 관계자는 “공항을 비롯해 호이안국립공원, 바나힐스국립공원 등 주요 관광지에서는 조수로 둔 로컬가이드만 차에서 내려 관광객들을 안내하게 해 공안의 단속을 피한다”며 “공안들이 불법 가이드를 적발한 후에도 돈을 가지고 거래를 해 묵인하는 경우도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다낭관광청 한국사무소는 현지에 있는 다낭관광청과 한국인 불법 가이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논의에 나섰다. 다낭관광청 한국사무소 노태호 대표는 “7월 중순쯤 현지 관광청으로부터 요청이 와서 다낭에서 활동하고 있는 불법 가이드를 합법화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안을 제안했다”며 “다만 불법 가이드 문제가 출입국관리소, 국세청 등 복합적으로 얽혀있어 단기간에 해결되기는 어려운 문제”라고 전했다.


전용언 기자 eon@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