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가는 수학여행 1/10로 감소…교육여행 활성화 나서

중국 교육여행을 활성화 시키기 위한 친선교류 행사가 개최됐다
중국 교육여행을 활성화 시키기 위한 친선교류 행사가 개최됐다

중국 교육여행을 다시 활성화 하려는 움직임이 바빠졌다. 중국문화여유부는 9월17일 ‘중한 교육여행 친선교류의 밤’ 행사를 열고 교육여행의 현재와 개발 가능한 여행 콘텐츠를 소개했다. 


수학여행을 필두로 한 교육여행이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로 옮겨가면서 지리적, 문화적으로 가까운 중국도 많은 수혜를 받았다. 그러나 최근 1~2년 간 그 숫자가 급격히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칭다오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중국국여국제여행사유한공사(CITS) 장권 한국부 부장은 “세월호 및 사드 문제로 2016년부터 2017년 사이 중국으로 교육여행을 오는 수요가 1/10로 줄었다”며 “교육여행을 결정하는 데 안전 문제가 더욱 중요시 되고 있는 추세다”라고 설명했다. “전문 안전요원, 의료진을 배치해 불시에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비하는 등 대규모 교육여행 수요에 적합한 행사 수준을 맞추고 있다”고 말했다. CITS는 문화, 자연, 미식 등 다양한 콘셉트의 4~5일 일정 교육여행을 함께 소개했다. 


주한중국대사관 추궈홍 대사는 개회사에서 “중국은 농업, 공업, 해양, 첨단여행, 국학 등의 교육여행을 위한 시설을 발전시켜 왔고, 대표적으로 산둥성을 수학여행 목적지로 개발했다”며 “청소년 간에 우호관계가 생기면 국가 간 관계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수학여행 촉진은 현재 뿐만 아니라 미래에도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차민경 기자 cham@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