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사 홈쇼핑 판매 막아 달라” 청원…랜드사에 비용전가, 소비자 피해 등 지적

패키지 여행사의 홈쇼핑 판매를 막아달라는 국민청원이 올라왔다.
‘건전하고 상생 가능한 여행업을 위한 제안(극에 달한 패키지 여행사의 홈쇼핑 광고와 홈쇼핑 회사의 횡포에 대하여)’라는 제목의 청원이 10월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왔다. 청원자는 “홈쇼핑을 통한 여행상품 광고 피해가 얼마나 심각한지 여행업 당사자들 모두 알고 있고 해결되기를 원하지만, 여행업 당사자들 능력으로는 불가능하다”며 “공정거래 차원의 강력한 규제를 통해 제대로 된 여행시장을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다. 


문제 삼은 부분은 여행상품 홈쇼핑 판매의 비정상적 구조다. 청원자는 우선 “홈쇼핑 방영비는 5,500만원에서 1억원 사이에 책정되고 있는데, 최소 50%에서 심할 경우 100%까지 외국 한인여행사(랜드사)들이 지불하고 있다”고 패키지사가 랜드사에 비용을 전가한다고 지적했다. 그렇게 해서 물량을 받아도 “랜드사는 한 단체 당 잘해야 300유로(39만원) 정도 남기고 그렇지 못할 경우 마이너스 행사를 하지만, 패키지사는 4~5 단체만 건져도 손해를 보지 않을뿐더러 TV를 통한 브랜드 홍보라는 이득을 챙긴다”고 덧붙였다. 매 상품당 엄청난 손해를 감수하면서 패키지사의 ‘갑질’에 시달리고 있다는 주장이었다. “홈쇼핑 광고비 지원을 거부할 경우 사실상 간판을 내려야하기 때문에 저항조차 할 수 없다”며 랜드사의 현실도 알렸다.


다른 중소 여행사나 소비자에게 미치는 악영향도 꼽았다. “홈쇼핑을 통한 덤핑으로 인해 홈쇼핑을 진행할 수 없는 작은 여행사들은 이미 줄도산 등 시련을 겪고 있으며, 가이드는 어떻게든 마이너스를 메우기 위해 쇼핑과 옵션 강요로 손님의 주머니만을 노리는 사기꾼이 되어버렸다”는 것이다. “여행상품 가격까지 홈쇼핑사 MD가 결정하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을 전하며 홈쇼핑사의 횡포도 언급했다.


청원자는 “홈쇼핑 당사자들이 개선할 의지는 있지만 서로 경쟁관계이다 보니 눈치만 보고 있다”며 “공정거래라는 큰 틀 속에서 정부의 규제만이 해결책”이라고 주장했다.

이 청원은 10월4일 오후 6시 기준 1,721명이 참여했으며, 10월31일까지 진행된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