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 전략적 미팅 관리에 착수
CWT와 제휴…기업미팅 글로벌화 대응
JTB커뮤니케이션즈디자인은 기업 미팅 및 이벤트를 일괄 관리하는 ‘전략적 미팅 관리(SMM, Strategic Meeting Management)’에 착수했다. 미국 칼슨와곤리트래블(CWT) 계열의 CWT미팅&이벤트와 업무제휴를 맺고, 미국의 앞선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한다. 이미 일부 기업에서 시행하고 있는 만큼 가을 이후부터 본격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후쿠오카, 해외여행 진흥 나서
공항 안정적 경영 지원 위해
후쿠오카시가 일본인 해외여행 진흥에 나선다. 올해 7월 검토위원회를 설치하고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논의해왔다. 지자체의 관광정책은 주로 방일 외래객 유치 확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에서 아웃바운드에 주목한 후쿠오카시의 이번 움직임은 신선하다고 할 수 있다. 2019년 4월 민영화를 앞두고 있는 후쿠오카공항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충분한 여객수요를 확보한다는 게 주된 목적이다. 후쿠오카시는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양 측면의 이용객 증대는 공항의 안정적 운영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8월 객실이용률 86.9%
7개 지역 마이너스, 오사카 대폭 감소
전일본시티호텔연맹(JCHA)에 가맹한 120개 호텔의 8월 평균객실이용률은 86.9%로 전년동월대비 0.8%p 증가했다. 10개 지역 중 서일본을 중심으로 7개 지역이 전년수준을 밑돌았지만, 서일본 지역 중에서도 쥬코쿠 지역의 이용률이 12.0%p 증가한 것을 비롯해 도호쿠와 간토 지역도 4개월 만에 플러스 성장률을 기록하며 전체적으로 소폭 상승을 기록했다. 호우 피해를 입었던 오사카부의 경우 9.9%p 하락했다.

 

트래블저널 2018년 10월1일자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