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인사이트, 이용의향 여행사 조사 … 하나투어 선호율 하락, “대안 찾는 것”

여행사에 대한 충성도가 갈수록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서치 전문 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조사해 지난 11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5반기 사이 ‘선호여행사 없음’을 선택한 비중은 24%에서 33%로 증가했다. 


향후 이용의향 여행사 상위 5개 업체는 2018년 상반기 기준 하나투어, 모두투어, 노랑풍선, 참좋은여행, 인터파크투어로 나타났다. 하나투어 선호율은 26%로 여행사 중 가장 독보적이었으나 지난 5반기 동안 32%에서 26%로 하락했다. 하나투어를 제외한 4개 여행사는 2016년 상반기부터 2018년 상반기까지 5반기별로 비슷한 선호율을 보였다. 


여행사 선호율이 떨어지거나 비슷한 수준에 머물렀던 것과 달리 ‘선호여행사 없음’을 선택한 여행자는 크게 늘어났다. 지난 5반기 사이 24%에서 33%로 상승했다. 컨슈머인사이트는 “많은 해외여행 계획자들이 종합여행사의 대안을 찾고 있음을 보여준다”며 “개별여행과 OTA 등이 유력시 된다”고 설명했다. 이 조사는 6개월 내 해외 패키지여행 계획자의 답변에 의거한다. 


여행사 인지율 측면에서는 차상위권에서 여행사들의 경합이 치열하다. 하나투어는 5반기 연속 1위, 90%의 인지율을 유지하고 있다. 모두투어는 80%대에서 90%대 진입을 목전에 두고 있다. 노랑풍선(65%>79%), 인터파크투어(61%>72%), 여행박사(34%>48%), 참좋은여행(28%>46%) 등 중형여행사들의 인지율도 크게 높아졌다. 해당 결과는 6개월 내 해외여행 경험 또는 계획자의 답변을 통해 추출했다.


차민경 기자 cham@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