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공사-장애인개발원 협력 약속…열린관광지 활성화

한국관광공사 안영배 사장(왼쪽)과 한국장애인개발원 최경숙 원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 안영배 사장(왼쪽)과 한국장애인개발원 최경숙 원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와 한국장애인개발원은 지난 9일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열린관광지 활성화와 관광분야 종사자의 장애인 인식개선을 위해 상호 협력하는 내용을 골자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장애인, 어르신, 영·유아 동반가족, 임산부 등 교통약자들이 ‘가고 싶어 하는 곳’을 ‘갈 수 있는 곳’으로 만드는 무장애 관광 활성화 사업에 대한 상호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추진됐다. 두 기관은 향후 ▲누구나 손쉽게 사용 가능한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을 통한 열린관광지 활성화 ▲관광분야 종사자의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장애인 관광 관련 조사·연구 사업 등에 대해 협력할 예정이다.


한편 관광공사는 모든 관광객들이 제약 없이 관광을 즐길 수 있는 무장애(Barrier free) 관광지를 목표로 하는 ‘열린관광지’ 조성사업을 2015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총 17개소를 조성했으며, 올해 신규 조성 목표인 12개소를 포함해 2022년까지 100개소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