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기종으로 국내 최대 규모 계약
중단거리 노선 확장 가능성 확보

제주항공이 B737MAX 50대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투자 비용만 5조원에 달하며 새로운 중단거리 목적지 노선 개발 가능성이 높아졌다
제주항공이 B737MAX 50대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투자 비용만 5조원에 달하며 새로운 중단거리 목적지 노선 개발 가능성이 높아졌다 ⓒ제주항공

 

제주항공이 B737MAX 기종 50대를 도입한다. 50대 중 40대는 확정 구매했으며 10대는 옵션 구매 조건으로 계약을 체결했다. 이는 단일기종 기준으로 국적사가 체결한 항공기 계약 중 최대 규모다. 제주항공이 계약한 B737MAX 기종은 2022년부터 순차적으로 인도받는다. 제주항공이 확정 구매로 계약한 항공기 40대는 공시가 기준 약 44억 달러로 한화 약 5조원에 달하는 규모다. 제주항공은 현재 보유하고 있는 B737-800NG를 차세대 기종으로 전환하면서 성장 기반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운용리스를 통한 항공기 운용방식을 직접 보유로 전환하면서 임차료를 줄이고 연료 효율을 개선한 친환경 항공기를 통해 연료비 및 정비비 등의 비용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B737MAX는 최대 운항거리 6,500km로 기존의 B737-800NG에 비해 운항거리가 1,000km 이상 길며 연료 효율은 14% 높은 기종이다. 따라서 싱가포르와 인도네시아 등 새로운 중단거리 노선으로 확장할 가능성이 커졌다. 또 제주항공은 이번 계약에 일정 물량을 최대 230명 탑승 가능한 B737MAX10으로 전환할 수 있는 조항도 포함시켰다. 제주항공은 보잉사와의 이번 계약을 통해 기단 전환에 필요한 공동 책임을 약속받고, 엔진과 각종 부품 공급 등 필수불가결한 다양한 지원을 받기로 했다. 


한편 제주항공은 운용리스 35대와 올해 구입한 3대 등 총 38대의 B737-800 단일기종을 운용하고 있으며 올해 안에 1대를 더 추가 인도해 모두 39대의 항공기를 보유할 예정이다. 


손고은 기자 koeun@travel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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