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기획상품 KATA 우수여행상품 선정 … 반려견 동반여행등 테마여행 시장 개척

쿠팡이 출발확정 상품을 늘리고, 다양한 테마여행 콘텐츠 기획을 통해 국내여행 시장을 이끌 계획이다. 사진은 쿠팡 출발확정 태그
쿠팡이 출발확정 상품을 늘리고, 다양한 테마여행 콘텐츠 기획을 통해 국내여행 시장을 이끌 계획이다. 사진은 쿠팡 출발확정 태그

 

쿠팡이 올해 처음으로 한국여행업협회(KATA)의 국내우수여행상품에 선정되고, 국내여행 부분에서 20% 성장하는 등  인상적인 한해를 보냈다. 


쿠팡은 성장의 배경 및 강점으로 국내여행의 ‘출발확정’을 꼽았다. 다양한 출발확정 상품을 확보하는 데 집중해 국내여행 상품 판매 시 출발 여부에 대한 걱정을 덜었으며, 국내여행 상품 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출발확정 상품을 노출 시켰다. 또한 상품 구매 시 출발확정일부터 구입하도록 인터페이스를 구성했고, 출발확정 상품만을 모은 기획전도 진행하며 쿠팡의 국내여행 상품은 무조건 출발한다는 이미지를 쌓고 있다. 쿠팡 레저2팀 정성훈 시니어매니저는 “쿠팡은 일반 여행사와 달리 쇼핑몰이다”라며 “쇼핑몰은 상품 예약이 아니라 구매 단계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결제 후 여행이 취소되면 단순히 환불에 그치지 않고  회사 신뢰도에 영향을 미친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일각에서는 쿠팡이 국내우수여행 상품에 선정됐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여행업을 하는 것 아니냐는 시선이 있다”며 “하지만 이번에 선정된 상품은 쿠팡이 자체 기획했지만 상품의 행사는 협력업체들이 진행하고 있으며, 쿠팡에는 여행 상품과 관련된 콜센터 및 정산 인력도 없다”라고 설명했다. 


쿠팡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믹스패키지, 지방 우수 여행사와 파트너십 강화, 국내여행상품 출발확정상품 확대와 당일치기부터 고품격 패키지여행까지 상품군의 스펙트럼을 늘리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정성훈 시니어매니저는 “믹스패키지란 가이드, 식사, 숙박 등이 다 갖춰진 풀패키지 손님과 버스+숙박 또는 가이드+숙박 등 필요한 것만 구입하는 고객을 한 데 묶은 형태가 될 것”이라며 “이는 최소출발인원의 리스크를 줄이고 최대한 많은 상품을 단 시간에 출발확정 시키기 위함이다”라고 전했다. 이어서 “쿠팡의 고객층이 전국에 퍼져 있기 때문에 각 지방에서 영향력 있는 여행사들과 함께 협업할 수 있도록 지방 시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다양한 콘텐츠를 여행에 접목할 예정이다. 쿠팡이 애완 관련 충성 고객이 많은 만큼 반려견과 함께하는 여행을 비롯해 기차와 렌터카를 합친 레일카, 2030 혼행족들을 타깃으로 한 상품 등 기존 패키지들과는 차별성을 가진 콘텐츠 기획에 힘쓸 계획이다. 


이성균 기자 sage@travel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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