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휴가지원으로 국내관광 촉진…DMZ 관광도 활성화

올해 공휴일은 전년보다 3일 줄어든 66일이다. 지난해 평창올림픽이라는 큰 행사를 치르고 난 후, 송구영신하는 태도로 본격적인 재정비에 나서야 할 시기다. 올해 문화관광체육부의 예산은 역대 최대 규모인 5조9,233억원으로 최종 확정됐다. 이중 관광 부문에 할애된 예산은 전년보다 119억 늘어난 1조4,140억원 규모로, 문관부 전체 예산 중 23.9%를 차지한다. 정부는 지난해 큰 관심을 끌었던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을 확대해 내국인의 국내여행 활성화를 꾀한다. 이외에도 항공사 마일리지 소멸이 시작됨에 따라 마일리지 사용처를 찾아다니는 소비자들의 움직임도 분주해졌다. 2019년 여행업계를 관통할 새 소식들을 정리했다. <편집자주>

나리타공항 전경
나리타공항 전경

●해외

일본 국제관광 여객세 도입

일본이 1월7일부터 해외로 떠나는 모든 사람에게 1인당 1,000엔의 국제관광 여객세를 부과한다. 이른바 ‘출국세’라고 불리는 국제관광 여객세는 일본에서 출국하는 항공 및 선박 등을 통해 들어오는 모든 여행객을 대상으로 한다. 일본정부가 지난해 4월11일 상원 본회의를 통해 가결시킨 세법 개정안으로, 출국세는 항공권 구입 가격에 세금을 포함하는 방식으로 징수한다.


일본정부가 2020년 도쿄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관광 재원 확보를 위해 출국세를 도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외에 자국 관광 정보를 알리고 지방도시의 관광 진흥정책에 필요한 재원으로 국제관광 여객세를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일본을 방문하는 외국인관광객 및 내국인 출국자의 수를 감안하면 2019년부터 적용되는 출국세로 연간 430억엔 규모의 세금이 징수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국에서도 이미 출국세를 징수하고 있는데, 관광진흥개발기금법에 의거해 1997년 7월1일부터 출국납부금 제도를 시행했다. 현재 출국납부금은 항공료에 포함해 징수하고 있으며 1인당 1만원의 출국납부금이 부과된다. 선박을 이용해 출국할 경우 출국납부금 1,000원을 징수한다. 2004년 7월1일 이후에는 내국인에게 부과하던 출국납부금을 외국인에게도 부과하기 시작했다. 단, 외교관 여권 소지자, 2세 미만 유아, 국외로 입양되는 아동 및 호송인 등은 출국납부금을 면제하고 있다.

 

●항공

미사용 항공사 마일리지 소멸


항공 마일리지 유효기간 제도에 따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마일리지가 1월1일부터 소멸된다. 대한항공은 2006년 마일리지 유효기간 제도시행을 예고한 후 2008년부터 도입했다. 이에 따라 2008년 7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 적립된 마일리지 중 미사용 된 항공마일리지가 1월1일부터 소멸된다. 아시아나항공의 경우에도 2008년 10월1일 이후 적립한 마일리지에만 유효기간이 적용되며, 올해 1월1일부터 소멸되기 시작한다. 2008년 9월30일까지 적립된 마일리지는 유효기간이 적용을 받지 않는다.


항공사들은 고객들의 불만을 줄이기 위해 마일리지 사용처를 확대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먼저 마일리지를 이용해 보너스 항공권 좌석을 1년 전부터 예약이 가능하다고 안내하고 있다. 또, 극성수기에도 마일리지 좌석을 5% 이상 배정한다. 매 분기별로 전체 공급석 중 마일리지 좌석으로 소진된 비율도 함께 공개한다. 


기존 LCC들의 중장기 노선 진출


국내 저비용항공사(LCC)들이 대형항공사의 전유물이었던 중장거리 노선으로 시선을 옮기고 있다. LCC들은 포화상태에 접어든 단거리 노선에서 벗어나 장거리 노선 운항을 위한 중대형기 기종을 확보하는 등 장거리 노선 운항을 위한 본격적인 움직임에 나섰다. 


BX  에어부산은 단계적으로 중장거리 노선 취항을 준비에 나섰다. 1단계로 2019년 내 A321-200 NEO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신규 항공기를 확보할 경우 현재 운항하고 있는 항공기보다 운항시간이 1시간 가량 증가(약 6시간30분)돼 싱가포르, 자카르타 등 중거리 노선 취항이 가능해진다. 당장 내년 1월~2월경 국토부가 부산-싱가포르 직항 노선에 대한 대상 운수권 배분을 진행할 예정으로, 해당 노선에 눈독을 들이고 있는 에어부산의 움직임이 분주해졌다.


TW  에어부산과 달리 B737 MAX 8 기종 도입을 예정인 항공사도 있다. 티웨이항공은 최대 운항거리가 6,500km를 웃도는 B737 MAX 8 기종을 2019년부터 2021년까지 단계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이미 지난해부터 중장거리 노선을 검토하는 태크스포스(TF) 신설을 암시하며 중장거리 항공사로의 도약을 목표한 만큼, 신규 노선 진출에 대한 행보가 빠르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ZE  이스타항공 또한 12월부터 B737 MAX 8 기종을 도입해 중장거리 노선 취항에 대비하고 있다. 아직까지는 중장거리 노선 취항 계획이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은 없지만 해당 기종을 투입할 경우 쿠알라룸푸르, 싱가포르, 발리 등 중거리 노선 운항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신생항공사, 시장 진입할까


최근 에어프레미아, 에어로K, 플라이강원, 에어대구 등의 신규  LCC가 시장 진입을 노리며 본격적인 움직임에 나섰다. 국토교통부가 제시한 면허 발급 신청 기준을 충족한 LCC들은 국제항공운송사업 면허를 신청한 상황으로, 내년 1분기 추가 LCC 면허에 대한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CZ, 원월드 합류

중국남방항공이 1월부터 스카이팀을 탈퇴하고 원월드로 합류한다. 2007년 스카이팀에 합류한 중국남방항공은 약 786대의 항공기를 보유했으며, 2017년 1억2,630만명을 운송한 초대형 항공사다. 

중국남방항공은 원월드 소속인 영국항공과 2017년 12월부터 코드쉐어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아메리칸항공과도 2018년 1월부터 일부 노선에 대한 코드쉐어 파트너십을 맺었다. 중국남방항공은 원월드 합류를 기점으로 아메리칸항공 등 글로벌 항공사와의 협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정부

근로자 휴가지원으로 국내관광 촉진…DMZ 관광도 활성화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확대


정부가 ‘쉼표가 있는 삶’을 표방하며 시작한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이 올해에도 계속된다.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은 정부와 기업이 중소기업 근로자에게 여행경비를 지원해주는 제도로, 사업을 신청할 경우 근로자가 납부한 20만원에 기업과 정부가 각각 10만원을 지원해 총 40만원의 여행경비가 적립된다. 

지난해 신설된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이 큰 호응을 얻으며 예산도 기존 25억원에서 85억원으로 크게 증가했다. 이에 따라 한국관광공사는 2만여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사업을 올해 8만명으로 대폭 확대해 추진할 계획이다. 신청기간은 2월12일부터 3월8일까지며, 4월부터 전용 온라인몰을 통한 적립금 사용이 가능해진다. 현재 30여개 여행사와 OTA 등이 온라인 몰을 통해 다양한 여행상품을 제공하는 만큼,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을 기반으로 국내여행 활성화를 기대해 볼 수 있게 됐다.


 

관광지원 서비스업 신설

문화관광체육부가 관광 산업을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관광지원서비스업’을 신설한다. 문관부가 밝힌 시행규칙에 따르면 관광지원서비스업에 등록할 수 있는 업종은 한국표준산업분류상의 ‘관광산업 특수 분류’에 해당하는 업종으로, 여행부터 쇼핑·통역·운송·숙박·건설·레저·온천·교육·장비·체험·음식 등 22개 분야로 규정한다. ▲여행보조 및 예약 서비스업 ▲관광 관련 숙박업 ▲관광 관련 운송업 ▲관광 관련 쇼핑업 ▲관광 관련 서비스업 등이다. 기존 법체계에서는 다루지 못했던 업종을 관광사업으로 포섭하는 한편 환경 변화에 따른 새로운 형태의 업종을 관광업으로 포함한다.

특히 눈여겨 볼 부문은 정부가 발표한 ‘창업규제 혁신방안’이다. 소규모 관광안내업 신설을 담은 이번 혁신방안에 따르면 2,000만원 내외의 자본금으로 소규모 관광안내업에 등록할 경우 외국인 개별 관광객을 대상으로 여행업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보다 유연한 관광안내업 운영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2019년 국내 여행주간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여행주간을 함께 추진한다.  2019년 여행주간은 ‘지역별 대표 여행콘텐츠 매력도 강화를 통한 여행 경험 제고’를 목표로 실시된다. 여행의 일상화에 더해 ‘가심비’를 갖춘 여행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반영했다. 이에 더해 국내여행의 시간적·경제적·심리적 제약도 완화하는 방향으로 실행된다.

봄 여행주간은 4월27일부터 5월12일까지로, 근로자의 날과 어린이날, 석가탄신일 등의 휴일이 포함되며, 가을 여행주간은 9월12일부터 29일까지로 추석 연휴가 포함돼 있다. 여행주간에는 광역자치단체가 계절별로 지역 대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봄 여행주간에는 9개(서울, 대구, 대전, 울산, 강원, 충북, 전남, 경북, 제주), 가을에는 8개(부산, 인천, 광주, 세종, 경기, 충남, 전북, 경남) 광역자치단체가 여행주간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신용카드 혜택 축소

내년 무이자할부 등 신용카드 부가서비스가 축소된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수수료 인하를 목적으로 내놓은 제로페이에 대한 반발로 보여지는데, 연회비 대비 혜택이 컸던 카드들도 사라지게 될 전망이다. 금융감독원은 우선 1월 말까지 카드상품의 출시 시점과 카드사 손실 등을 고려해 부가서비스 축소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기본적으로 여행상품의 가격대가 높은 만큼 신용카드 이용률이 높았던 여행업계에 타격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카드사들의 움직임에 따라 연회비 인상도 불가피하며, 항공 마일리지 무제한 적립이나 공항 라운지 이용 등에 제약이 생길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한편 정부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제로페이의 도입도 기대해 볼만 하다. 제로페이를 이용할 경우 연 매출 8억원 이하의 소상공인에게는 수수료 0%가 적용되며, 8~12억은 0.3%, 12억 초과는 0.5%가 부과되는 등 수수료가 차등 적용된다. 여행사도 신청이 가능하지만, 아직까지 여행사 중 서울페이 가맹점으로 신청한 곳은 없는 상황이다.

12월10일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대전 방문의 해 선포식

대전·순천 방문의 해

‘방문의 해’는 문화관광체육부에서 2001년 ‘한국방문의 해'를 시작으로 2004년부터 매년 추진하고 있는 지역 관광 활성화 사업으로, 올해 대전시와 ,순천시가 참여한다. 방문의 해 사업을 벌이면서 대전시와 순천시는 선포식을 열고 관광 인프라 구축과 함께 본격적인 홍보에 나섰다. 10월에 선포식을 개최한 순천시는 S-train을 연계해 방한 관광객 유치를 위한 상품 개발에 착수했다. 이에 더해 국외 관광박람회 및 여행사 간담회도 진행한다. 12월 선포식을 열었던 대전시는 야시장 활성화 및 대전시티투어 운영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DMZ 생태평화 관광 활성화

문체부 예산 중 42억원이 비무장지대(DMZ) 생태평화 관광 활성화 사업에 투입된다. 남북정상회담을 기점으로 비무장지대의 평화적 기능을 복원하고 생태 및 역사문화 자원을 활용한 관광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목적이다. 문체부과 관광공사가 함께 추진하는 해당 사업은 인천, 강화, 철원, 양구 등 주변 지역과 연계한 ‘10경 10미’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여행사 연계상품 개발 유도와 함께 국내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홍보를 진행할 계획이다.


신용보증기관 출연

올해부터 영세한 여행업자를 돕기 위해 신용보증기관이 출연한다. 지금까지 관광진흥개발기금 융자는 개인 신용 6등급 이상만 대상자였지만, 신용보증기관이 신용 7등급 이하의 여행업자에게도 보증을 지원한다. 신규 사업인 신용보증기관 출연을 위해 30억원 규모의 예산이 투입된다.

어촌 뉴딜 300 사업

해양수산부가 주관하는 ‘어촌 뉴딜 300’은 낙후된 어촌·어항을 현대화하고 해양관광을 활성화하는 사업으로, 총 7,000억원(국비 70%·지방비30%) 규모의 예산이 투입돼 단계적으로 추진된다. 올해는 1,729억원의 예산을 기반으로 선정된 70개 사업 대상지에 대한 사업설계 및 선착장 보강 등이 진행된다. 전국에 산재한 70개 대상지를 사업유형별로 살펴보면, 해양레저형 9개소, 국민휴양형 18개소, 수산특화형 10개소, 재생기반형 6개소, 복합형 27 개소가 선정됐다.

해수부는 어촌 뉴딜 300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문화·관광, 도시계획·항만기술, 경관·레저, 수산·어촌, 지역경제·경영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어촌뉴딜자문단'을 구성·운영한다. 어촌뉴딜자문단은 사업계획 수립 단계부터 사업이 종료된 이후 3년까지 사업대상지에 대한 컨설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전용언 기자 eon@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