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트립, 성장 전략에 암운
트립닷컴, 재고 없는 객실 판매 문제화

글로벌 전개를 가속화하고 있는 중국의 OTA 트립닷컴의 일본 시장 내 활동에 암운이 드리워졌다. 일본어로 항공권과 호텔, 열차를 예약할 수 있는 사이트 ‘트립닷컴’을 2017년부터 운영해왔는데, 객실재고 없는 호텔 판매, 고액 취소료 등의 문제가 부상해 일부 서비스 정지를 피할 수 없게 됐다. 트립닷컴 측은 시정하겠다는 입장이지만, 관리체제 확립에 불투명감이 감돌고 있다.


●축제 등에 임시면세점 운영
세제개편…지방점 증가에 순풍

일본 정부는 방일 외국인 소비면세 제도를 확충해 지역 축제나 이벤트에서 면세점을 임시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새해 세제개편 내용에 포함시켜 7월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방일 외래객의 인기가 높은 지역에서 열리는 축제를 비롯해 2019년 럭비 월드컵, 2020년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관련 이벤트 등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여행 온라인 판매율 45%로 상승
여행업자는 36%, 신흥OTA 약진

포커스라이트재팬의 일본 온라인 여행시장에 관한 최신 조사에 따르면, 6개 여행소재(숙박, 항공, 철도, 버스, 렌터카, 크루즈)의 2017년 온라인 여행시장 규모는 4조5,000억엔으로 이전 조사였던 2015년 결과보다 19% 증가했다. 온라인 판매비율은 45%로 6%p 상승했다. 여행업자의 취급액을 기반으로 온라인 여행시장 규모를 보면 여행업자의 온라인 판매액은 3조엔으로 전회 조사보다 27% 증가했다. 온라인 판매비율은 36%로 6%p 상승했다. 기업별로 판매 점유율을 살펴보면, 라쿠텐트래블과 쟈란넷이 약 20%씩 차지하며 압도적인 존재감을 과시했다.  

 

트래블저널 2019년 1월14일자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