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형 여행바우처’ 올해 최초 도입… 국내상품 구매에 2,000명 25만원씩

정부에 이어 서울시도 근로자 휴가비 지원 사업에 나선다. 대상은 근로조건 취약 노동자다.
서울시는 지난 19일 ‘2019년 달라지는 서울 관광정책’을 발표, 올해 최초로 비정규직·특수고용 노동자에게 휴가비를 지원하는 ‘서울형 여행바우처’ 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근로조건 취약 노동자를 우선 대상자로 선정해 40만원의 휴가비 중 25만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총 2,000명을 선정해 지원할 예정이다. 선정된 근로자가 15만원을 전용 가상계좌에 입금하면 서울시가 25만원을 추가 입금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근로계약서 등의 증빙자료를 첨부해 개인 또는 단체 단위로 신청할 수 있으며, 전용 온라인 몰에서 숙소·렌터카·입장권 등 국내여행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서울시는 “휴가비 부담으로 휴가를 포기하는 취약계층 노동자에게는 여행의 기회를 제공해 관광 향유권을 확대하고, 침체된 국내 관광시장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정부의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은 올해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도입 첫 해 였던 지난해의 경우 2만명을 대상으로 시행했는데 호응에 힘입어 올해는 이의 4배인 8만명으로 확대했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12일부터 19일까지 신청을 접수한 결과 3,766개 기업에서 4만3,922명이 신청했다. 신청마감 기한(3월8일)까지 보름 정도 남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최종 신청자 수는 지원대상자 수를 훨씬 초과할 전망이다. 지난해의 경우 2만명 모집에 10만명이 신청하며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은 근로자가 20만원을 부담하면 소속 기업과 정부가 각각 10만원씩 지원하는 사업이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