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보증서 발급지원제도 검토…상반기 중 윤곽, 중소업체에 희소식

이르면 상반기 중 관광진흥개발기금 신용대출이 이뤄진다. 관광기금 융자를 받고 싶어도 담보 제공 능력이 약해 은행 문턱을 넘지 못했던 중소 여행사들이 기다렸던 희소식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담보가 부족해 관광기금 융자를 받지 못하는 관광사업체도 융자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신용보증서 발급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르면 올해 상반기 중 도입될 예정으로, 신용보증서 발급 지원 대상과 규모, 융자가능액 등 세부사항을 조율하고 있다.


문관부 관계자는 “지역 신용보증재단을 통해 신용보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식으로 담보 제공 능력이 약한 관광사업체도 관광기금 융자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신설한다”며 “대상과 규모, 시기 등 세부 사항에 대한 협의가 마무리 되는대로 구체적인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지난 7일 밝혔다.
정부는 여행사와 호텔 등 관광사업체를 대상으로 매년 상·하반기에 걸쳐 관광기금 저리 융자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2019년 상반기만 해도 융자액수가 2,750억원에 달하는 등 규모도 크다. 하지만 중소 업체들을 중심으로 ‘그림의 떡’이라는 불만이 제기돼왔다. 소속 협회 등을 통해 융자를 신청하고 심사를 거쳐 융자지원 대상으로 선정되더라도 대출은행이 요구하는 담보를 제공해야 하는데, 그게 만만치 않아서다. 


인바운드 여행사인 H사 대표는 “담보도 설정할 수 없을 정도로 어려워서 정부 기금대출을 신청하는데, 결국엔 일반 은행대출과 마찬가지로 담보 낼 것 다 내고 받아야 한다면 무슨 의미가 있느냐”며 “관광기금 융자지원이 절실할 중소 업체들의 눈높이에 맞는 현실적인 융자지원제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신용보증서 발급을 통한 관광기금 융자지원 제도에 중소 업체들의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최종 윤곽이 어떻게 잡힐지 현재로서는 가늠할 수 없지만, 만약 지원 규모와 대상이 현장의 눈높이에 미치지 못할 경우 자칫 ‘생색내기용’이라는 비난을 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